본문 바로가기
주식

[주식] 미국 배당주 종목 분석 '코카콜라 (KO)'

by 리더라이터 2024. 1. 5.

코카콜라 / Coca-Cola / KO

 코카콜라는 1950년 1월 26일에 상장한 필수소비재 종목입니다. 다른 설명이 필요없을 정도로 너무나도 유명한 미국 최대 음료회사입니다. 탄산음료, 생수, 주스, 차, 커피, 스포츠 드링크, 에너지 드링크와 같은 다양한 종류의 무알코올 음료를 생산, 판매하고 있습니다. 자사에서 청량음료의 농축액을 생산한 뒤, 이를 국내외에 있는 사전에 계약된 제조회사에 파는 방식의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현재 전 세계 200개 국가에서 판매되고 있으며 18억 명의 소비자가 매일 코카콜라의 음료는 마시는 것으로 환산됩니다. 산하 대표적인 브랜드로는 코카콜라, 다이어트 코크, 코카콜라 제로, 환타, 스프라이트, 미닛메이드, 조지아, 파워에이드, 슈웹스, 아쿠아리우스, 다사니, 글라소 비타민워터, 퓨즈티, 스마트워터 등이 있습니다.

 

 

 

 

https://www.coca-colacompany.com/

 

The Coca-Cola Company: Refresh the World. Make a Difference

Coca‑Cola® Creations Imagines Year 3000 With New Futuristic Flavor and AI-Powered Experience Imagine what the future tastes and feels like with a limited-edition drink and new AI-powered experience.   Topo Chico Plant provides Free Water to its Monter

www.coca-colacompany.com

 

배당 정보

 

 코카콜라의 배당정보를 확인해보겠습니다.

 먼저 배당수익률은 3.07%입니다. 배당 수익률은 주가 대비 얼마나 많은 배당금을 받을 수 있는지를 확인할 수 있는 항목이며 주가의 영향을 받기 때문에 매수 시점에 따라 수익률은 달라집니다.

 배당금은 1.84 달러입니다. 이는 코카콜라 1주를 통해서 1년 간 받을 수 있는 총 배당금을 의미합니다. 

 배당성향은 68.68% 입니다. 배당성향은 어떤 기업이 일정기간에 기록한 당기순이익 중에서 주주에게 지급된 배당금 총액의 비율을 의미합니다. 주주에게 얼마나 친화적인지를 확인할 수 있기도한데 코카콜라는 약 69%에 달하는 높은 수준의 비율을 배당금으로 지급하고 있습니다. 

 배당성장을 살펴보면 5년 기준으로 연 평균 3.36%의 수준의 성장을 보이고 있고, 꾸준히 배당을 늘려 온 기간은 61년입니다. 61년 동안 배당을 꾸준히 늘려 지급하고 있고 그 배당 성장세가 약 3% 수준이라고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최근 배당공지를 보겠습니다. 2023년 11월 30일 배당락을 기준으로 2023년 12월 1일에 1주 당 0.46 달러를 지급하였습니다. 앞서 1주를 통해 1년 간 받을 수 있는 총 배당금이 1.84달러인데, 1회 지급되는 배당금이 0.46달러임을 통해 코라콜라는 분기 배당주임을 알 수 있습니다. 배당금의 지급 월은 3월, 6월, 9월, 12월입니다.

 

 

 

 

배당 수익률 Dividend Yield

 

 

 배당수익률은 주가 대비하여 배당금을 얼마나 많이 주는지를 의미하며 계속해서 변하는 주가에 의해서 특정 년도의 배당수익률을 표현하는 것도 다양한 방법이 있습니다. 위의 데이터를 보시면 연말 수익률, 평균 수익률, 최대 수익률, 최저 수익률 등으로 나타내고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2~3% 수준의 배당수익률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저배당주, 고배당주를 구분하는 방식은 개인마다 다른데 예금 수익률 대비해서 비교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고배당주는 아닌것으로 판단됩니다.

 

 

배당 성장률 Dividend Growth

 

 

 배당성장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배당성장률은 일정 기간 동안 주당 배당금이 얼마나 늘어났는지를 의미하는 것입니다. 위의 막대그래프는 최근 10년간의 배당 성장을 나타내는데 꾸준히 상승하고 있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데이터로 확인해보더라도 2012년에 1주 당 1.02 달러의 배당금은 2023년 1.84 달러로 증가함을 볼 수 있습니다. 연간 성장세는 다르지만 꾸준히 성장했다는 사실만으로도 굉장히 매력적인 포인트입니다. 2014년도 전후로는 8~9%의 높은 성장세를 보이고 있고 최근 경향치로는 약 4%의 성장을 보이고 있습니다. 

 배당성장률이 중요한 이유는 복리 효과 때문인데, 배당금을 재투자한다고 가정하다면 배당금이 매년 크게 성장할수록 배당금을 더 많이 받을 수 있는 선순환구조가 가능합니다. 

 

Price & Dividend History

 

 

 주가와 배당금을 비교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위의 막대 그래프는 최근 5년 간의 배당금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1년 간 4회 지급되는 분기배당이고 연간 조금씩 성장하는 모습도 볼 수 있습니다.

 선 그래프는 5년간의 주가의 추세를 비교한 모습입니다. 과거 대비 현재 주가는 상승한 상태이며 전반적으로 꾸준히 상승하는 모습을 통해 시세차익도 노릴 수 있는 매력적인 종목입니다.

 

 

코카콜라에 대한 종합 의견입니다. 코카콜라는 워낙 미국 배당주로 유명한 종목이고 쉽게 주변에서도 볼 수 있어서 가장 친숙한 미국 주식 종목이라고 생각됩니다. 워런버핏이 투자하고 있는 종목이라서 묻고 따지지도 않고 매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만 60년 이상의 기간동안 배당금을 꾸준히 늘려주고 있고 배당의 성장세 또한 안정적인 모습을 통해 배당주 종목으로서의 매력이 높은 종목입니다. 미국 주식을 시작하면서 가장 처음에 매수한 종목이기도 하기에 꾸준히 모니터링을 하면서 하나씩 모아가고자 하는 종목입니다.

 

미국 배당주에 관심이 있고 책을 통해서 개념적으로 공부를 하고 싶다면 아래 책을 추천합니다. 아래 책을 읽고 이 글을 작성하고 있으며 개인적으로는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2023.11.13 - [독서노트] - [독서노트] 배당주로 월 500만 원 따박따박 받는 법 (김수현)

 

[독서노트] 배당주로 월 500만 원 따박따박 받는 법 (김수현)

보유할 땐 현금흐름을, 매도할 땐 시세차익을! 금리가 오르면 시장에는 유동성이 줄어들어 시세차익을 노리는 주식 투자는 어려워지게 될 것이다. 그렇다면 증시가 다시 살아날 경우 배당주 투

readerwriterb.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