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주식] 미국 배당주 종목 분석 '3M (MMM)'

by 리더라이터 2024. 1. 10.

3M / MMM 

 3M은 1946년 1월 14일에 상장한 기타 경기 소비재 종목입니다.

 3M은 사무용품, 의료용품, 차량관리 제품, 보안 제품 등 6만 5천 개 이상의 제품을 생산하는 제조회사입니다. 전자정보기술 그룹, 그래픽 관계 용역 및 제품 그룹, 산업 및 소비재 그룹, 생명과학 그룹 등 4개의 그룹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1902년에 설립된 직후 초기에는 인조 샌드페이퍼를 생산하였고 1930년대에는 방수용 샌드페이퍼, 셀로판 접착 테이프, 마스킹 테이프, 탁상용 복사기 등을 주력 제품으로 삼았습니다. 오늘날 3M의 가장 대표적인 제품은 포스트잇과 스카치테이프입니다. 3M은 현재 전 세계 65개국에서 영업을 하고 있으며 3M의 제품은 전 세계 200여 개 나라에서 판매되고 있습니다. 

 

 

https://www.3m.com/

 

 

배당 정보

 

 3M의 배당 정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배당수익률은 5.51% 입니다. 배당 수익률은 주가 대비 얼마만큼의 배당금을 받을 수 있느냐를 나타내는 지표로서 변동되는 주가에 따라 달라지는 부분이며 매수 타이밍에 따라 달라집니다.

 배당금은 6 달러입니다. 이는 3M 1주를 통해 1년 간 받을 수 있는 총 배당금을 의미합니다. 2주를 보유하고 있다면 12달러를 받을 수 있겠죠?

 배당성향은 65.82% 입니다. 배당성향이란 기업이 영업이익을 통해 누적된 영업이익 중 얼마만큼을 주주에게 배당금으로 나누어 줄 것인가에 대한 비율입니다. 배당성향이 높을수록 배당금을 위해 투자하는 주주에게는 유리한 부분이며, 성장주의 시세차익을 원한다면 상대적으로 덜 선호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배당성장률은 5년 기준으로 연 평균 1.98%를 보이고 있습니다. 지속적으로 배당금을 늘려 온 기간은 65년이네요. 즉 65년동안 꾸준히 배당금을 늘려오고 있고 최근 5년 간의 배당성장세를 보았을 때는 약 2% 못미치는 수준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최근 배당공지를 보겠습니다. 2023년 11월 16일의 배당락을 기준으로 2023년 12월 12일에 1주 당 1.5 달러를 지급한 내용을 알 수 있습니다. 앞서 1년 간 받을 수 있는 총 배당금은 1주에 6달러라고 말씀드렸는데, 1회에 지급된 금액이 1.5 달러라는 것을 통해 분기배당임을 알 수 있습니다. 3M은 분기배당으로서 3월, 6월, 9월, 12월에 배당을 지급하고 있습니다. 

 

 

배당 수익률 Dividend Yield

 

 배당 수익률에 대해서 상세히 살펴보겠습니다. 배당수익률은 주가에 비해 배당금을 얼마나 많이 주는가를 의미한다고 말씀드렸고, 말 그대로 배당을 통해 수익률이 얼마인지를 알 수 있습니다. 배당주를 투자할 때 아마 가장 먼저 확인하는 부분일텐데요. 당장의 배당수익률이 높다면 고배당주로서 투자 매력도가 높아집니다만 사실 주가의 영향성을 받는 부분이기 때문에 기업의 이슈로 인해 지속적으로 주가가 떨어지면서 배당률이 높아지는 부분은 아닌지 살펴 볼 필요가 있습니다.

 3M은 2014년부터 2021년까지 2~3%의 수익률을 형성하다가 최근까지 지속적으로 배당수익률이 높아지는 형태를 보이고 있습니다. 앞서 배당성장세에 비해서 높은 배당수익률의 변화를 통해 주가가 하락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하고 있습니다.

 3M이라는 기업에 대한 신뢰가 충분하고 다른 지표를 통해 안전하다는 생각이 든다면 현재 배당수익률이 높은 타이밍에 매수를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추가적으로 더 살펴 보겠습니다. 

 

배당 성장률 Dividend Growth

 

 

 

 배당 성장률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배당주 투자에 있어서 중요한 부분 중 하나가 바로 이 배당성장률입니다. 장기 투자를 한다고 가정했을 때, 그리고 배당금을 재 투자한다고 가정했을 때, 배당성장세가 높아야 복리 효과를 톡톡히 누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최근 10년 간의 배당금의 변화를 살펴보면 2014년 1주에 3.42달러하던 배당금은 2023년에 6달러로 성장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연간 성장세는 연도 마다 다르기 때문에 비교하기가 어렵고 CAGR을 통해 투자 관점에서 비교해 볼 수 있습니다. CAGR은 Compound Annual Growth Rate의 약자이며 특정 시점에 투자를 시작하고 지급된 배당금도 재 투자한다고 가정했을 때 현재까지의 연 평균 수익률을 의미합니다. 2014년에 3M을 투자해서 지금까지 배당금을 재투자해왔다고 가정한다면 연 평균 6.44%의 수익률이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데이터를 보면 최근에 투자할수록 배당수익률 측면에서는 낮게 평가되고 있네요. 배당 성장세가 아무래도 낮은 탓이겠지만 기업에 대한 신뢰가 있다면 고배당주로서의 매력도를 보고 투자할 수 있겠습니다.

 

주가 및 손익 계산서

 

 최근 5년 간의 주가 변동을 살펴보면 과거 대비 하락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배당수익률이 최근에 높아진 이유는 바로 이렇게 주가가 하락하고 있기 때문이죠. 기업에 대한 실적이 양호하다면 주가 하락은 매수의 기회로 삼을 수 있겠습니다. 

 

 

 연간 손익 계산서를 비교해보겠습니다. 2015년도부터 2022년까지의 자료이고, 2015년 이후로 매출은 상승 및 유지를 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고, 순이익 측면에서도 크게 저조하지 않고 잘 유지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일부 기업의 소송 문제 등의 이벤트들이 있지만 현재까지의 3M이 기업활동을 해오고 있는 모습과 배당금을 지속 늘려 온 신뢰감으로 매수의 기회로 삼을 수도 있겠네요.

 

 종합 의견입니다. 3M은 전 세계적으로 유명한 브랜드로 사실 국내에서도 모르는 사람이 없을 정도이죠. 의료용품은 물론이고 학생들도 포스트잇 및 스카치테이프를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매우 친숙한 브랜드입니다. 65년 동안 배당금을 지속적으로 늘려 온 점과 현재 주가가 하락 후 반등의 조짐이 보이는 상황에서 매수를 일부 해서 모니터링을 해 볼 수 있는 부분이죠.

 사실 이러한 분석을 하기 전에 이미 3M을 매수한 상태로 이 글을 적고 있습니다만 매수 타이밍이 우연히 좋았던지라 현재는 수익률 15% 수준이네요. 배당금도 받고 시세차익도 노릴 수 있는 좋은 타이밍이라고 생각합니다.

 

미국 배당주에 관심이 있고 책을 통해서 개념적으로 공부를 하고 싶다면 아래 책을 추천합니다. 아래 책을 읽고 이 글을 작성하고 있으며 개인적으로는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2023.11.13 - [독서노트] - [독서노트] 배당주로 월 500만 원 따박따박 받는 법 (김수현)

 

[독서노트] 배당주로 월 500만 원 따박따박 받는 법 (김수현)

보유할 땐 현금흐름을, 매도할 땐 시세차익을! 금리가 오르면 시장에는 유동성이 줄어들어 시세차익을 노리는 주식 투자는 어려워지게 될 것이다. 그렇다면 증시가 다시 살아날 경우 배당주 투

readerwriterb.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