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주식] 미국 배당주 종목 분석 '콜게이트 팜올리브 (CL)'

by 리더라이터 2024. 1. 2.

콜게이트 팜올리브 / Colgate-Palmolive / CL

 콜게이트 팜올리브는 1930년 3월 31일에 상장한 필수소비재 종목이며 가정용품, 건강용품, 생활용품과 같은 다양한 소비재를 판매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제품으로는 비누, 세제, 치약, 칫솔 등이 있으며, 치약 부문의 경우 유명 브랜드인 콜게이트 치약으로 소비자들에게 잘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힐스라는 브랜드 이름으로 반려동물 사료와 각종 관련 식품을 생산, 판매하고 있습니다. 1806년 '윌리엄 콜게이트&컴퍼니'라는 이름의 비누, 양초, 녹말 공장이 설립되었으며, 1896년에는 튜브에 든 치약을 판매한 바 있습니다. 이후 1928년 또 다른 비누 회사인 파몰리브피트컴퍼니에 인수되었고 1953년에 현재의 회사명인 콜게이트팜올리브의 이름을 갖게되었습니다. 

 

 

https://www.colgatepalmolive.com/en-us

 

배당 정보

 

 콜게이트 팜올리브의 배당 정보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배당수익률은 2.41%입니다. 배당수익률은 주가 대비 얼마만큼의 배당을 받을 수 있는지 알 수 있는 지표로서 주가의 영향을 받기 때문에 어느 시점에 매수하느냐에 따라 달라지게 됩니다. 이 부분은 뒤에서 상세히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배당금은 1.92 달러입니다. 이는 콜게이트 팜올리브 1주를 통해 1년 간 받을 수 있는 배당금을 의미합니다.

 배당성향은 60.70%입니다. 배당성향이란 어떤 기업이 일정 기간에 기록한 당기순이익 중에서 주주에게 지급되는 배당금의 비율을 의미합니다. 배당성향이 높을수록 배당금의 비율이 많아지며 이는 주주에게 친화적인 종목임을 알 수 있습니다. 해당 기업이 성장이 충분히 더 필요하다면 배당의 비율보다는 투자를 늘려서 주가 상승이 주주들에게 오히려 도움이 될 수도 있습니다.

 배당성장은 최근 5년 기준으로 연 평균 2.85% 수준입니다. 꾸준히 배당을 늘려 온 기간은 60년이네요. 배당의 성장은 배당주 투자에 있어서 중요한 부분이기에 뒤에서 상세히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최근 배당공지에 대해서 확인해보겠습니다. 2023년 10월 20일을 배당락 기준으로하여 2023년 11월 15일에 1주 당 0.48달러가 지급되었습니다. 앞서 1년 간 받을 수 있는 배당금이 1.92달러였는데 1회 지급의 금액이 0.48달러임을 통해 콜게이트 팜올리브는 분기배당임을 알 수 있습니다. 콜게이트 팜올리브는 분기배당주로서 2월 배당주, 5월 배당주, 8월 배당주, 11월 배당주에 해당합니다. 

 

 

 

배당 수익률 Dividend Yield

 

 

 배당 수익률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배당수익률은 주가 대비 받을 수 있는 배당금입니다. 위의 선그래프를 보면 시간이 지남에 따라 배당 수익률이 다양하게 변하고 있습니다. 앞서 배당금은 60년 동안 지속적으로 상승했지만 실제 배당수익률이 지속적으로 상승한 것은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는 주가의 변동이 배당수익률에 영향을 많이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2014년부터 2023년까지의 배당수익율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배당수익률은 주가 변동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어느 시점에 매수했느냐에 따라 천차만별이며, 지금은 추세 비교를 위해서 평균 수익률로 비교해보겠습니다. 2014년의 평균 배당수익률은 2.11% 였으며 2023년에는 2.51%로 확인됩니다. 전반적으로 2%대를 유지하고 있는 모습을 볼 수 있으며 배당율 자체가 높은 편은 아니네요.

 

 

배당 성장률 Dividend Growth

 

 배당성장률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위의 막대 그래프는 최근 10년 간의 배당금 성장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크지는 않아도 매년 꾸준히 성장하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수치를 통해 확인해보겠습니다. 2014년에는 1주 당 1.42 달러의 배당금이 2023년에는 1.91 달러로 성장하였습니다. 꾸준히 매년 2%대의 성장을 안정적으로 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배당 성장 자체가 큰 편은 아니지만 안정적으로 꾸준히 성장하는 모습은 긍정적으로 보여집니다. 다만 장기적인 투자를 함에 있어서 복리의 효과를 크게 누리지 못한다는 점은 염두해두어야겠습니다.

 

Price & Dividend History

 

 배당금과 주가를 비교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위의 막대 그래프는 배당금을 의미합니다. 연간 4회씩 지급되는 것을 알 수 있고 조금씩 매년 성장하는 모습도 담겨 있습니다.

 선 그래프는 주가를 의미하며 오르락 내리락을 반복하는 박스형태를 갖추고 있습니다. 이러한 차트의 경우에는 박스의 하단에서 매수를 해나가는 전략을 사용하기 좋은 형태입니다. 

 

 

 

매출 및 영업이익

 

 기업의 성장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실적입니다. 배당금을 꾸준히 주기 위해서는 기업의 매출과 영업이익이 충분해야 안정적이겠죠? 위의 그래프는 2014년부터 현재까지의 매출과 영업이익을 나타내는 그래프입니다. 매출은 2016년에 저점을 기록하고 이내 지속 상승하고 있는 안정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다만 영업이익은 오히려 시간이 지날수록 하향하고 있네요. 영업이익이 아닌 다른 영역에서 매출의 비중을 키우고 있네요. 예를 들면 대폭적인 할인 행사를 한다면 매출은 늘어날 수 있지만 실질적인 영업이익을 줄어드는 형태가 될 수 있습니다. 실제 영업이익이 상승해야 당기순이익이 남을 수 있을텐데 조금은 아쉬운 부분입니다.

 

 종합적으로 콜게이트 팜올리브를 평가해본다면 60년 동안 지속적으로 배당을 늘려온 안정적인 기업이나 현재의 배당수익률이 높지 않고 그 성장세 또한 높은 편이 아니라고 생각됩니다. 그렇다고 시세차익을 볼 수 있을 정도의 주가 상승은 보이지 않고 영업이익 또한 하향하고 있는 모습이라 현재의 기준이라면 현재로서는 당장의 매수의 계획은 없습니다. 

 

미국 배당주에 관심이 있고 책을 통해서 개념적으로 공부를 하고 싶다면 아래 책을 추천합니다. 아래 책을 읽고 이 글을 작성하고 있으며 개인적으로는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2023.11.13 - [독서노트] - [독서노트] 배당주로 월 500만 원 따박따박 받는 법 (김수현)

 

[독서노트] 배당주로 월 500만 원 따박따박 받는 법 (김수현)

보유할 땐 현금흐름을, 매도할 땐 시세차익을! 금리가 오르면 시장에는 유동성이 줄어들어 시세차익을 노리는 주식 투자는 어려워지게 될 것이다. 그렇다면 증시가 다시 살아날 경우 배당주 투

readerwriterb.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