랭커스터 콜로니 / Lancaster Colony / LANC
랭커스터 콜로니는 1980년 3월 17일에 상장한 필수 소비재 종목이며, 소매 및 식품 서비스 채널을 위한 전문 식품 제조업체이자 마케팅 업체입니다. 이 회사는 소매 부문과 식품 서비스 부문의 두 부문을 통해 운영됩니다. 이츠리테일 세그먼트는 뉴욕 브랜드 베이커리, 마제티, 마제티 심플리, 카디니스, 지라드 등의 브랜드명으로 냉동 빵, 냉장 드레싱과 딥, 선반식 드레싱과 크루톤을 제조 및 판매하고 있습니다. 또 칙필에이 소스와 드레싱, 올리브가든 드레싱, 버팔로 와일드윙스 소스 등 브랜드 라이선스 계약에 따라 다른 제품도 제조, 판매하고 있습니다. 푸드 서비스 부문은 샐러드 드레싱, 샌드위치 및 디핑 소스, 냉동 빵 및 효모롤을 제조 및 판매합니다. 이 회사의 제품들은 레스토랑에 개인 상표로 판매되기도 합니다. 다양한 브랜드 외식 상품을 제조해 유통업체에 판매하기도 합니다.
https://www.lancastercolony.com/
배당 정보
LANC의 배당정보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배당수익률은 2.16%입니다. 배당수익률은 주가 대비 받을 수 있는 배당금을 알 수 있는 지표로서 배당주 투자에 있어서 먼저 확인하는 부분입니다. 주가의 변동에 영향을 받는 부분이기 때문에 어느 타이밍에 매수했느냐에 따라 나의 배당수익률은 달라질 수 밖에 없습니다. 상세 내용은 뒤에서 별도로 다루겠습니다.
배당금은 3.6 달러입니다. 이는 LANC 1주를 통해 1년 간 받을 수 있는 총 배당금입니다.
배당성향은 68.93% 입니다. 배당성향은 기업에서 남은 이익금의 몇 퍼센트를 배당금으로 배분하였는지를 알 수 있는 지표입니다. 약 69%의 수준을 주주들에게 배당금으로 환원하고 있어서 매우 주주 친화적인 종목임을 알 수 있습니다.
배당성장은 5년 기준으로 7.09% 수준입니다. 별도의 기준은 없지만 개인적으로는 배당성장이 꽤 매력적인 수준으로 보이네요. 배당성장 또한 뒤에서 별도로 다르겠습니다. 배당을 꾸준히 늘려 온 기간은 60년입니다. 60년 동안 배당을 늘려오면서 배당성장 또한 매력적이라면 추가로 더 살펴보고 매수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최근 배당공지를 살펴보겠습니다. 2023년 12월 1일 배당락을 기준으로 2023년 12월 29일에 1주 당 0.9 달러가 지급되었습니다. 앞서 1년 간 받을 수 있는 배당금이 3.6 달러였는데, 1회 지급 배당금이 0.9 달러임을 통해 분기배당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랭커스터 콜로니는 분기배당주로서 3월 배당주, 6월 배당주, 9월 배당주, 12월 배당주입니다.
배당금은 기업이 영업 활동을 통해 벌어들인 이익이 누적되어 만들어진 이익잉여금의 일부를 주주에게 분배하고자 지급하는 돈. 배당금을 꾸준히 늘리는 기업은 영업 활동을 잘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배당성향은 어떤 기업이 일정기간에 기록한 당기순이익 중에서 주주에게 지급된 배당금 총액의 비율
배당 수익률 Dividend Yield
배당수익률을 살펴보겠습니다. 위의 그래프는 최근 5년 간의 배당수익률 변화를 볼 수 있습니다. 앞서 배당금이 60년 동안 꾸준히 상승했다는 것을 감안했을 때 위와 같은 변동은 주가의 영향을 받았다고 알 수 있습니다. 배당금이 상승하는 수준보다 급격히 배당수익률이 높아진다면 주가가 급격히 하락했다는 것을 알 수 있기 때문에 단순히 배당수익률 만으로 배당주 투자를 결정해서는 안 됩니다.
2014년의 평균 배당수익률은 1.97% 수준이었고, 2024년 현재까지는 2.07%로 확인됩니다. 2016년도에 5%대를 기록한 것 외에는 대부분 1~2% 수준으로 배당수익률이 높은편은 아니네요.
주가가 상승하면 배당수익률이 낮아보이는 경우도 있으니 추가로 더 살펴보겠습니다.
배당 성장률 Dividend Growth
배당성장을 살펴보겠습니다. 최근 10년 간의 배당금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015년도에는 눈에 띄게 배당이 솟구쳐오른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이벤트로 생각하고 이를 제외하고 추세를 본다면 2014년에 1주 당 1.78달러의 배당금은 2023년 3.45 달러로 성장함을 볼 수 있고 평균적으로 매년 6~9% 수준의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꾸준한 배당 성장의 모습은 매우 매력적으로 보입니다.
배당성장률은 일정 기간 동안 주당 배당금이 얼마나 늘었는지를 의미하는 것이며, 배당금을 재 투자한다고 가정한다면 배당금 자체가 성장하는 부분도 복리 효과에 상당한 효과가 있습니다. 배당금 투자는 장기 투자이기 때문에 항상 이렇게 복리효과를 생각하지 않으면 안 됩니다.
Price & Dividend History
주가와 배당금을 비교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위의 막대 그래프는 최근 5년 간의 배당금을 나타내며 1년에 분기배당으로 4회 지급되고, 연 간 조금씩 성장하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선 그래프는 주가를 나타내며 오르락 내리락을 반복하고 있지만 5년 전 대비해서 현재의 주가는 크게 오르지도 내리지도 않은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매출 및 영업이익
투자에 있어서 가장 중요하게 확인할 것 중 하나는 실적입니다. 배당금을 꾸준히 받기 위해서는 매출과 영업이익이 계속 증가되어야 할 것입니다. 왼쪽 그래프는 2014년부터 2023년까지의 매출그래프이고 꾸준히 우상향하는 안정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오른쪽 그래프는 영업이익 그래프인데 2022년에 급격히 바닥을 찍고 2023년에 조금 회복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매출은 상승했지만 영업이익은 낮은 모습을 보이고 있는데요. 회사의 리스크가 있는 경우라면 조심해야 할 부분이겠습니다만 할인 행사 등을 통해 매출은 키웠지만 실제 남은 이익금이 낮은 경우도 있으니 상세 내용은 확인해보아야 합니다.
종합 의견입니다. LANC는 60년동안 배당을 꾸준히 상승 지급하고 있으며, 배당 성장세 또한 매년 약 6~9% 수준으로 매력적인 수준을 보이고 있습니다. 당장의 배당수익률은 1~2%의 수준으로 매력도는 낮아보이지만 꾸준한 매출 상승을 토대로 조금 매수하여 모니터링을 해 볼 필요도 있다고 생각됩니다.
미국 배당주에 관심이 있고 책을 통해서 개념적으로 공부를 하고 싶다면 아래 책을 추천합니다. 아래 책을 읽고 이 글을 작성하고 있으며 개인적으로는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주식 재테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주식] 미국 배당주 종목 분석 '코카콜라 (KO)' (1) | 2024.01.05 |
---|---|
[주식] 미국 배당주 종목 분석 '존슨 앤드 존슨 (JNJ)' (1) | 2024.01.04 |
[주식] 미국 배당주 종목 분석 '콜게이트 팜올리브 (CL)' (0) | 2024.01.02 |
[주식] 미국 배당주 종목 분석 '호멜 푸드 (HRL)' (1) | 2023.12.28 |
[주식] 미국 배당주 종목 분석 '캘리포니아 워터 서비스 그룹 (CWT)' (1) | 2023.12.27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