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주식] 미국 배당주 종목 분석 '신시내티 파이낸셜 (CINF)'

by 리더라이터 2024. 1. 8.

신시내티 파이낸셜 / Cincinnati Financial / CINF

 신시내티 파이낸셜은 1980년 3월 17일에 상장한 보험 종목의 배당주입니다. 

 신시내티 파이낸셜 코퍼레이션은 약 46개 주에서 독립적인 보험 대리점을 통해 판매하는 재산상 손해보험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이 회사는 상용선 보험, 개인선 보험, 초과 및 잉여선 보험, 생면 보험, 투자 등 5개 부문으로 운영됩니다. 

 상용라인보험 부문은 상용손해보험, 상용재산보험, 상용자동차보험, 근로자보상보험, 기타 상용라인 등 5개 개 라인을 포함합니다. 퍼스널 라인 보험 부문에는 퍼스널 오토, 홈 오너, 기타 퍼스널 라인 등 3개 사업 부문이 포함됩니다. 초과선 보험과 잉여선 보험 부문은 상업적 손해와 상업적 재산을 포함합니다. 종신보험 부문은 종신보험 기간제, 작업장 상품, 종신보험 및 보현적 종신보험을 포함합니다. 투자 부문은 고정 만기 투자와 주식 투자에 투자합니다.  

 

 

 

배당 정보

 

 신시내티 파이낸셜의 배당 정보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배당수익률은 2.79% 입니다. 배당 수익률은 주가 대비 얼마나 많은 배당금을 받을 수 있는지 확인할 수 있는 지표이지만 매수 타이밍에 따라 달라질 수 있는 부분이기 때문에 시점을 잘 고려해야 합니다.

 배당금은 3 달러입니다. 이는 신시내티 파이낸셜 1주를 통해 1년 동안 받을 수 있는 배당금이 총 3달러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2주를 보유하고 있다면 6달러를 받을 수 있습니다.

 배당성향은 58.45% 입니다. 배당성향은 기업이 영업활동을 통해 벌어들인 이익이 누적되어 만들어진 잉여금의 몇 퍼센트를 주주에게 배당금으로 환원하는지를 알 수 있는 지표입니다. 약 58%를 배당금으로 지급하는 부분은 배당주 투자에 있어서 매력적인 부분입니다.

 배당성장률은 5년 기준으로 연 평균 7.19%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절대적으로 낮고 높은 수치를 판단할 수 없겠지만 비교적 높은 성장률에 속한다고 판단되고, 배당금을 지속적으로 늘려 온 기간은 63년이니 배당주 투자에 있어서는 신뢰감이 높아지는 대목이 아닐 수 없습니다.

 최근 배당 공지를 보겠습니다 2023년 12월 18일 배당락을 기준으로 2024년 1월 16일에 1주 당 0.75 달러가 지급될 예정입니다. 앞서 1년 간 받을 수 있는 배당금은 3달러인데 1회분은 0.75 달러임을 통해서 분기배당으로 4회 지급된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신시내티 파이낸셜의 배당월은 1월, 4월, 7월, 10월 입니다.

 

배당금은 기업이 영업 활동을 통해 벌어들인 이익이 누적되어 만들어진 이익잉여금의 일부를 주주에게 분배하고자 지급하는 돈. 배당금을 꾸준히 늘리는 기업은 영업 활동을 잘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배당성향은 어떤 기업이 일정기간에 기록한 당기순이익 중에서 주주에게 지급된 배당금 총액의 비율

 

 

배당 수익률 Dividend Yield

 

 

 배당 수익률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주가에 의해서 변동되는 부분이기 때문에 실제 배당 수익률 또한 주가와 반비례하여 변화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2014년부터 2024년까지 전반적으로 2~3%의 수익률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배당수익률이 10%인 고배당주에 비하면 저배당주라고 판단할 수 있고, 예금과 비교한다면 바라보기에 따라 매력적인 수익률이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다만 배당수익률에서 조금 아쉬운 부분이 있을 때는 시세차익을 기대할 수 있는 배당성장주인지 판단할 필요가 있습니다. 

 

 

배당 성장률 Dividend Growth

 

 배당성장률에 대해서 확인해보겠습니다. 2014년 1주 당 1.76 달러였던 배당금은 2023년 3 달러로 성장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배당주 분석을 할 때 CAGR을 많이 참고하곤 하는데요. CAGR은 Compound Annual Growth Rate를 의미하며, 특정 기간에 투자한 배당금을 재투자했을 때 현재까지의 연 평균 수익률이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 2014년도에 신시내티 파이낸셜에 투자를 시작하고, 배당금까지 재투자를 한다고 가정한다면 현재까지 연 평균 6.1% 수준의 수익률을 낸 것이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현재 CAGR은 6~9%의 수준을 보이고 있어서 안정적인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다고 판단됩니다. 

 

Price & Dividend History

 

 배당금과 주가를 비교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배당금은 1년에 4회 지급되는 것을 볼 수 있고 최근 5년 데이터 확인 시에도 연간 성장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선 그래프는 주가를 나타내고 있는데 5년 전 대비해서는 주가가 상승한 모습이지만 안정적으로 꾸준히 상승한 패턴은 아닙니다. 크게는 우상향 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기 때문에 저점을 공략해서 매수를 해나가는 것도 나쁘지 않다고 판단 됩니다.

 

 

 

 총 매출과 순이익에 대해서 비교해보겠습니다. 파란 막대그래프는 총 매출을 의미하고 있고 하락세는 아니지만 전반적으로 상승하다가 최근 2022년에 다소 하락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손이익 경우에는 마이너스를 나타내고 있네요. 매출보다는 영업이익을 중시하는 편인 저로서는 다소 아쉬운 실적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손해를 본 입장에서 배당금을 준다는 것은 장사 후 남은 잉여금을 되돌려 주는 개념이 아니라 빚을 내서 지급을 해야한다는 의미로 받아들여지기 때문이지요.

 

 종합적으로 살펴보겠습니다. 60년 넘도록 배당을 늘려오고 있고 배당성장세 또한 7% 수준으로 양호함을 보이고 있습니다. 주가가 꾸준한 우상향은 아니지만 크게 살펴보면 우상향을 하는 거동을 보이고 있습니다. 다만 영업이익이 2022년에 마이너스를 기록함에 따라 당장의 매수는 조금 조심스럽다고 판단됩니다. 

미국 배당주에 관심이 있고 책을 통해서 개념적으로 공부를 하고 싶다면 아래 책을 추천합니다. 아래 책을 읽고 이 글을 작성하고 있으며 개인적으로는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2023.11.13 - [독서노트] - [독서노트] 배당주로 월 500만 원 따박따박 받는 법 (김수현)

 

[독서노트] 배당주로 월 500만 원 따박따박 받는 법 (김수현)

보유할 땐 현금흐름을, 매도할 땐 시세차익을! 금리가 오르면 시장에는 유동성이 줄어들어 시세차익을 노리는 주식 투자는 어려워지게 될 것이다. 그렇다면 증시가 다시 살아날 경우 배당주 투

readerwriterb.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