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주식] 미국 배당주 종목 분석 '호멜 푸드 (HRL)'

by 리더라이터 2023. 12. 28.

호멜 푸드 / Hormel Foods / HRL

 호멜 푸드는 1980년 3월 17일에 상장한 필수 소비재 종목이고, NYSE(뉴욕증권거래소)에 상장되어 있습니다. 호멜 푸드 코퍼레이션은 세계적인 식품 제조업체이자 마케팅 업체입니다. 당사는 다양한 시장에서 다양한 식품을 개발, 가공 및 유통하고 있습니다. 이 회사는 소매업, 식품업, 국제업의 세 부문을 통해 운영됩니다. 리테일 부문은 주로 리테일 시장에서 판매되는 식품의 가공, 마케팅 및 판매에 종사합니다. 이 부문에는 회사의 MegaMex Foods, LLC 합작회사도 포함됩니다. 푸드서비스 부문은 푸드서비스, 편의점, 시중 소비자를 대상으로 식품 및 영양제품의 가공, 마케팅, 판매 등이 주를 이루고 있습니다. 국제 부문은 제품을 국제적으로 가공, 판매합니다. 제품으로는 호멜 블랙 라벨 베이컨, 콜럼버스 샤쿠테리, 호멜 칠리, 호멜 페퍼로니, 애플게이트 브레드 치킨, 헤르데즈 제품, 호멜 스퀘어 테이블 엔트리, 카페 H 슬라이스 고기, 오스틴 블루스 슬라이스 고기, 메리 키친 해시 등이 있습니다.

 

 

 

 

https://www.hormelfoods.com/

 

Home

Press Release Hormel Foods Once Again Named Category Captain by Progressive Grocer Read More

www.hormelfoods.com

 

배당 정보

 

 호멜 푸드의 배당 정보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배당수익률은 3.56% 수준입니다. 배당수익률은 주가 대비 배당을 얼마나 많이 받을 수 있는지를 확인할 수 있는 지표로서 예금에 비유하자면 예금 이자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주가의 변동에 의해 변화하는 부분으로 어느 시점의 주가를 비교한 정보인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뒤에서 상세히 다루겠습니다.

 배당금은 1주에 1.13달러입니다. 이는 호멜 푸드 1주를 통해 1년 간 받을 수 있는 총 배당금입니다.

 배당성향은 67.9% 수준이며, 배당성향은 기업이 영업이익을 통해 남긴 잉여금 중 어느 비율만큼 주주에게 배당금으로 환원할 것인가를 알 수 있는 부분이며, 약 68%를 배당금으로 주주에게 환원하고 있습니다. 배당금 투자에 있어서 주주에게 친화적인 부분이니 긍정적인 매력으로 다가옵니다.

 배당성장은 5년 기준으로 연 평군 7.96% 수준으로 이 부분도 매우 긍정적이네요. 배당금 투자에 있어서 장기 투자를 한다면 배당성장은 매우 중요한 부분이니 뒤에서 별도로 상세히 다루겠습니다. 배당을 꾸준히 늘려 온 기간도 57년이네요. 57년간 배당을 꾸준히 늘려오고 있고 배당성장 또한 좋다면 더할 나위가 없습니다.

 최근 배당 공지를 보겠습니다. 2024년 1월 12일 배당락을 기준으로 2024녀 2월 15일에 1주 당 0.28달러가 지급될 예정입니다. 앞서 1년 간 받을 수 있는 배당금은 1주 당 1.13달러라고 했는데 1회 지급이 0.28달러라는 점을 통해서 분기배당임을 알 수 있습니다. 호멜 푸드는 분기 배당으로서 2월 배당주, 5월 배당주, 8월 배당주, 11월 배당주에 해당합니다.

 

 

배당 수익률 Dividend Yield

 

 

 배당수익률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배당수익률은 시시때때로 변동되는 부분이기 때문에 위으 선 그래프처럼 계속 변화하는 모습입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우상향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는데요. 수익률이 높아지니까 무조건 좋은 의미일까요? 배당금의 성장이 주가 대비 크거나, 주가가 배당금 성장 대비하여 하락 폭이 크다면 수익률이 증대될 수 있습니다. 호멜 푸드는 어떤 경우일까요? 

 평균 수익률을 비교했을 때 2013년은 1.51%의 배당수익률이었고 2023년은 2.80%의 배당수익을 보이고 있습니다. 기업의 실적이 좋고 건전하다면 꾸준한 배당 수익률 상승은 정말 선물 같은 존재죠.

 배당수익률이 상승하고 있다고는 하나 평균적인 수치로 보았을 때는 전반적으로 1~2%의 수익률을 유지하고 있어서 사실 저배당주에 속하는 종목입니다. 

 

 

배당 성장률 Dividend Growth

 

 

 배당성장류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배당성장률은 일정 기간 동안 주당 배당금이 얼마나 성장했는지를 의미하는 지표입니다. 최근 10년 간의 배당금 성장을 막대그래프로 보시면 가시적으로도 눈에 띄는 성장을 하고 있습니다. 

 2013년에는 1주에 0.34 달러하던 배당금이 2023년에는 1.1 달러로 성장했고 2020년까지는 매년 두자릿수의 성장세를 보이다가 최근들어서는 5~6%의 배당성장을 보이고 있네요. 배당 성장으로만 본다면 정말 매력적인 종목으로 보입니다. CAGR를 감안했을 때 2013년에 호멜 푸드에 투자를 하고 현재까지 배당금을 재투자해왔다면 연 평균 12%라는 기가 막힌 수익률을 기록했을 것입니다. 

 배당성장이 중요한 이유는 바로 복리 효과 때문인데요. 장기적으로 배당주 투자를 하는 투자자라면 더더욱 배당성장률이 높은 종목을 발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물론 배당성향이 100%가 넘지 않으면서 실적도 좋다는 가정하에 말이지요.

 

Price & Dividend History

 

 배당금과 주가를 비교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위의 막대 그래프를 보시면 1년 간 4회 지급되는 것을 알 수 있고 매년 배당금 또한 상승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아래 선 그래프는 주가를 의미하는데 최근 들어서 하락세를 보이고 있네요. 배당수익률이 최근에 상승했던 이유는 배당금의 상승과 더불어서 주가의 하락이 합쳐진 결과였네요. 기업 자체의 불안요소만 없다면 매수의 기회를 잡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매출 및 영업이익

 

 호멜 푸드의 실적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대표적을오 매출과 영업이익을 비교해보겠는데요. 2014년부터 2023년까지의 실적입니다. 왼쪽의 매출 그래프에서는 2021년도에 매출이 급격히 상승하면서 현재까지 유지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오른쪽의 영업이익 그래프를 보건데 2021년에 급격한 매출 성장에는 영업이익 외의 효과가 있었던 것으로 추측되는데요. 2022년도에는 영업이익 또한 급격히 상승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안정적으로 꾸준히 우상향하는 모습이었다면 바로 매수할 종목으로 선정되었을텐데 조금은 아쉽네요.

 

 종합의견입니다. 호멜 푸드는 50년 넘도록 꾸준히 배당을 늘려왔고 배당성장세는 강한편이라고 판단됩니다. 주가가 하락하고 있는 부분에서 매수의 타이밍이라고 볼 수 있으나 기업의 실적측면에서 해석하는 것은 투자자의 관점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는 부분이라고 생각되네요. 개인적으로는 일부 매수해서 모니터링을 해보는 것도 나쁘지 않아보입니다. 

 

미국 배당주에 관심이 있고 책을 통해서 개념적으로 공부를 하고 싶다면 아래 책을 추천합니다. 아래 책을 읽고 이 글을 작성하고 있으며 개인적으로는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2023.11.13 - [독서노트] - [독서노트] 배당주로 월 500만 원 따박따박 받는 법 (김수현)

 

[독서노트] 배당주로 월 500만 원 따박따박 받는 법 (김수현)

보유할 땐 현금흐름을, 매도할 땐 시세차익을! 금리가 오르면 시장에는 유동성이 줄어들어 시세차익을 노리는 주식 투자는 어려워지게 될 것이다. 그렇다면 증시가 다시 살아날 경우 배당주 투

readerwriterb.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