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서노트 글

[독서노트] 돈의 속성 (김승호)

by 리더라이터 2023. 3. 6.

 

■ 일정하게 들어오는 돈의 힘 

 수입이 일정하게 발생한다는 건 그 수입의 질이 비정규적인 수입보다 좋다는 뜻이다. 질이 좋은 돈은 다른 돈을 잘 불러 모으고 서로 붙어 있어도 흩어지지 않는다. 비정규적인 돈보다 힘이 강해 실제 액면가치와 상관없이 잠재 가치 척도 주가수익률(PER)이 높다. 비정규적인 수입은 한 번에 몰려온 돈이라 실제 가치보다 커 보이는 착각을 일으킨다. 따라서 수입이 비정규적인 사람은 자산을 정규적인 수입으로 옮기는 작업을 해야 한다 (부동산이나 배당을 주는 주식). 규칙적인 수입의 가장 큰 장점은 미래 예측이 가능해진다는 점이다. 미래 예측이 가능하다는 말은 금융자산의 가장 큰 적인 리스크를 제어할 수 있다는 뜻이다. 리스크를 제어할 수 있다는 건 신용을 부여하며 이 신용은 실제 자산으로 사용할 수 있어 같은 5000만 원도 1억 원 혹은 그 이상의 자산으로 변형돼 현실에 나타난다.

 

 

■ 리스크가 클 때가 리스크가 가장 작을 때이다

 보통 변동성이 큰 시장이 리스크가 크다고 생각하지만 변동성에 따라 기대 수익이 달라지는 경우는 없다. 사실 리스크가 크다고 알려진 자체가 리스크를 줄여놓은 상태라는 것을 알아차리는 사람이 별로 없다. 비행기가 가장 안전한 때는 비행기 사고가 나고 일주일이 지났을 때이다. 정비 점검을 더욱 철저히 하는 시점이기 때문이다.

 

 

 

■ 빨리 부자가 되려면 빨리 부자가 되려 하면 안 된다

 자본 이익이 노동에서 버는 돈보다 많아지는 날이 바로 당신이 부자가 된 날이고 경제적 독립 기념일이다. 이 날을 길이길이 기념해 당신과 가족의 해방 일로 삼으면 된다

 

 

■ 현재 임차료를 내는 사람들의 숨은 가치

 '임대료를 내는 사람이 건물주' 라는 말을 사업을 운영하는 동안 절대로 잊지 않는다면 어느 날 건물주가 되어 있을 것이다. 건물 하나만 내 것으로 잘 잡아 융자를 갚고 나면 그다음부턴 레버리지로 다른 건물들을 살 수 있다. 그만큼 특별한 투자 상품이니 욕망을 절대 포기하지 말길 바란다.

 

 

■ 나의 독립 기념일은 언제인가

 개인이 독립하려면 내 수입이 나의 노동이 아닌 다른 곳에서 나오게 만들어야 한다. 따라서 내가 벌어들인 모든 근로 수입을 아껴서 이 소득이 자산을 만들게 하는 것이 독립운동의 시작이다. 내가 아직 독립하지 않았다면 모든 소득은 자산을 만드는 데 사용해야 한다. 무엇이든 할 수 있는 자유와 아무것도 하지 않아도 되는 자유를 동시에 쟁취한 사람이 되자. 자기 결정권이 스스로에게 생겨난 날이다. 

 

 

 

■ 선택 하지 않는 것도 선택이 된다

 무엇이든 제한된 선택권을 제시한다면 그것이 최종 선택권이 아닌 경우가 대부분이다. 때에 따라서는 '선택하지 않는 것'도 선택이 된다. 선택을 요구받거나 선택을 해야 되는 상황이 오면 답안지 안에서만 선택할 수 있다고 생각하지 말라는 의미이다. 나의 운명은 나의 선택을 통해 결정된다. 남이 만들어놓은 선택 안에서만 선택해야 한다고 믿으면 내 인생이 아니라 남이 만들어놓은 인생을 살 수밖에 없다. 당연히 선택권을 늘려야 하고 그 선택이 나에게 이익이 되도록 하기 위해 다른 선택지를 요구할 수 있어야 한다. 때때로 선택하지 않아도 되는 선택이 가장 좋은 선택일 수 있음을 기억하기 바란다.

 

 

■ 큰 부자는 하늘이 낸다

 절대적 운명을 믿는 사람들은 재벌의 사주를 풀이해 보고 개명을 하고 미신을 믿는다. 개명이 유용한 것은 개명을 할 정도로 새마음 새사람으로 태어나겠다는 결심을 돈독히 하는데 의의가 있는 것이지 이름에 담긴 뜻이나 의미가 다른 인생을 주는 것은 아니다. 개명으로 인생이 바뀐다면 세상의 이름이 대부분 비슷할 것이다.

 

 책이 부자로 만들어 줄까? 책은 당신을 부자로 만들지 못한다. 책을 해석하는 능력이 생기면서 스스로 질문을 가지게 될 때 비로소 당신은 부자의 길을 만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