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서노트 글

[독서노트] 시작의 기술 (개리 비숍)

by 리더라이터 2023. 6. 21.

 

 앞으로 이 규칙을 기억하라. 혹시라도 억울한 기분이 들려고 하면 '나는 불운해'라고 생각하지 말고 '이걸 잘 이겨내면 행운이 올 거야'라고 생각하라. 문제가 생겼을 때 그걸 어떻게 생각하고 뭐라고 이야기할지는 전적으로 자신에게 달려있다. 그 문제는 성가신 골칫거리가 될 수도 있고, 어딘가로 데려가 줄 징검다리게 될 수도 있다. 우리는 그 일로 기가 죽을 수도 있고, 힘이 날 수도 있다.

 기억하라. 당신을 둘러싼 인생의 여건이 아무리 힘들고 어렵고 버거워도, 결론을 가장 크게 좌우하는 것은 그 환경을 이해하고 대처하는 당신의 태도이다. 해당은 당신 안에 있다. 일상적으로 겪는 '문제'들을 '기회'로 여기면 그 문제들은 즉시 나를 교육하고 확장하는 데 쓸 수 있는 인생의 도구들로 변모한다. 그렇게 되면 짜증 나는 일도 호기심을 가지고 접근하게 된다.

 우리가 새해의 다짐을 그토록 자주 포기하는 이유는 앞으로 할 일, 즉 나중을 뜻하는 언어를 사용하기 때문이다. 단언 형태의 자기 대화란 지금 당장 여기서 내가 이 순간의 주인임을 천명하는 것이다. '나는 ~이다' '나는 ~를 받아 들인다' '나는 ~라고 단언한다'라고 말하라. '할 거야' '될 거야'라는 식의 서사보다는 이게 더 강력한 명령의 언어를 사용하는 방법이다.

 

 

시작의 기술1. 나는 의지가 있어

 상황을 바꿀 의지가 없다면, 지금의 상황을 기꺼이 참고 견디겠다면, 좋든 싫든 그게 바로 당신이 선택한 삶이다. 환경이 사람을 만드는 게 아니다. 환경은 그가 어떤 사람인지 드러낼 뿐이다. 진짜 당신이 누구인지는 당신의 환경을 보고 아는 게 아니라 그 환경에 당신이 어떻게 대처하는지를 보면 알 수 있다. 인생에서 벌어진 일들 중에는 당신의 의사와 전혀 무관한 것들도 있지만, 그 사건들 이후에 어떻게 사느냐는 100퍼센트 당신 책임이다. 매번, 언제나, 예외는 없다.

 

 

 

시작의 기술2. 나는 이기게 되어 있어

 일상에서 우리 일의 95퍼센트를 통제하는 것은 무의식이라고 한다. 대부분 당신은 자동주행 모드다. 수입을 늘릴 수 없을 것 같은가? 살을 뺄 수 없을 것 같은가? 혹시 수입이나 체중에 대한 당신의 무의식적 신념이 행동을 그렇게 몰아가고 있는 건 아닐까? 늘 그렇게 가장 익숙한 장소에 머물게끔 스스로 행동하고 있는 건 아닐까? 믿거나 말거나 6천만 원을 버는 게 3천만 원을 보는 것보다 반드시 더 힘들어야 하는 것은 아니다. 주당 40시간 근무는 동일하다. 당신의 생산성이 높은지 어떤지 알아보는 것도 중요하지만, 때로는 다른 영역에 발을 들일 수 있느냐 자체가 관건인 경우도 있다. 가장 먼저 발견하고 깨달아야 할 것은 당신이 스스로에게 한계를 그어 왔다는 사실이다. 지금은 의식하지 못하고 있는 '당연시하는 것들'을 밝혀 내고 깨달아야 한다. 당신이 내려놓은 결론들을 알아내야 한다. 그 결론들이 당신의 잠재력을 제한하고 있다. 그 결론들을 깨버리고 지금 당신이 있는 곳을 벗어난 삶을 경험할 때에만 이 현상이 얼마나 강력한지를 이해할 수 있다.

 

 

시작의 기술3. 나는 할 수 있어

 '나는 할 수 있어'라는 말은 당신이 완벽한 해결책을 갖고 있다는 뜻은 아니다. 다만 당신이 운전대를 잡고 있고, 결정권이 당신에게 있다는 뜻이다. 지금까지 줄곧 그래왔던 것처럼 말이다. 여태 잘 해오지 않았던가.

 

 

시작의 기술4. 나는 불확실성을 환영해

 사건이 벌어질 때는 언제나 불확실성이 있다. 불확실성이 있어야 기회를 향해 걸을 수 있다. 불확실성이 있어야 성장할 수 있으며, 새로운 것을 경험하고 유례없는 새로운 결과를 만들 수 있다. 새로운 일이 벌어지려면 늘 불확실성이 따른다. 편안하게 느끼는 것만 고수한다면, 늘 해오던 일만 한다면 사실상 당신은 과거에 사는 셈이다. 지금 반복하는 일도 당신 인생의 어느 시점에서는 이후에 무슨 일로 이어질지 알 수 없는 위험한 일이었다. 그 이후로 그 일은 일상이 됐다. 오늘 당장 밖으로 나가 결연히 당신만의 불확실성을 환영하라. 평소 같으면 하지 않을 일들을 하라. 일상의 루틴을 흔들어라. 감히 꿈꾸고, 감히 위험을 감수하고, 당신의 인생이 깜짝 놀라 생기가 돌게 하라.

 당신을 불편하게 만드는 것은 무엇인가? 해보고 싶지만 불확실하기 때문에 피하고 있는 일은 무엇인가? 그 일을 해라. 지금 당장 시작해라. 지금보다 더 나은 때는 없다. 인생에서 불확실한 것과 함께 하기 위해 필요한 근육을 키워라. 당신이 만든 한계와 평가에 구애받지 않고 인생 자체의 영광을 누리는 데 필요한 일을 하라. 단순히 안전지대를 조금 더 늘리는 게 아니라 안전지대 자체를 완전히 날려버려라. 당신이 결코 하지 않을 거라고 생각했던 방식으로 행동하라. 당신에게 결코 어울리지 않는 일이라고 생각하는 일부터 해라. 불확실성을 환영하라. 미래를 위해 최선을 다하라.

 더 이상 확실성을 찾아 다니지 않으면, 모든 걸 이해하려고 애쓰지 않으면, 스트레스의 많은 부분이 저절로 녹아 없어질 것이다. 알아내야 할 일이란 없다. 당신의 걱정 대부분은 미래를 예측하려고 애쓰는데서, 그리고 미래가 당신이 원하는 방향으로 가지 않을 때 그것을 받아들이지 않으려고 하는 데서 연유한다.

 

 

 

시작의 기술5. 생각이 아니라 행동이 나를 규정해

 당신은 당신의 생각이 아니다. 당신 머릿속에 있는 것이 당신을 규정하는 게 아니다. '당신이 뭘 하는가'가 당신을 규정한다. 당신의 행동 말이다. 

 당신은 오늘이 최고의 날인 것처럼 느낄 필요는 없다. 그저 그런 것처럼 행동하면 된다. 행동으로 인생이 바뀌는 것이지, 행동을 생각하는 것으로 인생이 바뀌지는 않는다. 실제로 당신이 당신의 행동과 긴밀하게 연결되면 마법 같은 일이 일어난다. 행동은 해야 할 일을 하게 해 준다. 당연하다. 그런데 아이니컬하게도 행동은 생각을 바꾸는 가장 빠른 길이다.

 조금이라도 부정적인 생각을 경험하거나 느끼게되면 즉시 다음 행동으로 옮겨가라. 그 생각과는 독립적으로 행동하라. 더 구체적으로는 자동으로 떠오르는 생각이나 느낌에 지배되지 말고, 당신에게 가장 도움이 되는 방식으로 행동하라. 

 기분이 좋아질 때까지 기다리지 마라.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 의심과 공포가 생긴다. 행동하면 자신감과 용기가 생긴다. 두려움을 정복하고 싶다면 집에 앉아서 생각만 하지 말고, 나가서 바쁘게 움직여라. 중요한 것은 계기다. 일단 움직이기 시작하면 계속 움직이는 것은 어렵지 않다. 엄두가 안 나게 길어 보이던 길도 일단 속도가 나기 시작하면 흐릿하게 보인다.

 

 

시작의 기술6. 나는 부단한 사람이야

 언뜻 아무일도 벌어지지 않은 것처럼 보일 때에도 뭔가는 벌어지고 있다. 목표치를 달성하지 못할 때조차 당신은 발전하고 있다.

 

 

시작의 기술7. 나는 아무것도 기대하지 않고 모든 것을 받아들여

 아무것도 기대하지 않으면 현재를 살게 된다. 미래를 걱정하지도 않고 과거를 부정하지도 않는다. 상황이 닥치면 닥치는 대로 그냥 환영하게 된다. 모든 것을 받아들인다는 것은 모든 게 허용된다거나 모든 것에 동의한다는 뜻이 아니다. 다만 당신의 모든 것의 주인이 되고 책임자가 된다는 뜻이다. 주인의식과 책임감을 가진다면 언제나 주어진 것을 바꿀 수 있다. 때로는 이게 당신의 문제를 해결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다. 주인이 돼라.

 

 

 

일곱 가지 단언

나는 의지가 있어

나는 이기게 되어 있어

나는 할 수 있어

나는 불확실성은 환영해

생각이 아니라 행동이 나를 규정해

나는 부단한 사람이야

나는 아무것도 기대하지 않고 모든 것을 받아들여

 

 당신의 삶이 달라지기를 바란다면, 당신이 그렇게 만들어야 한다. 세상의 모든 생각과 명상과 계획과 항불안제도 당신의 삶을 개선해 줄 수는 없다. 당신이 기꺼이 밖으로 나가서 행동을 취하고 변화를 만들지 않는다면 소용이 없다. 딱 맞는 기분이 되기를, 삶이 내가 바랐던 대로 펼쳐지기를 가만히 앉아서 기다리고 있을 수는 없다. 상황을 개선하는 데 긍정적 생각 하나에만 매달릴 수도 없다. 밖으로 나가서 행동해야 한다.

 미래의 당신은 인생에서 무언가를 이루지 못했거나 무언가를 갖지 못했다는 것을 후회하지 않을 것이다. 노력하지 않았다는 사실이다. 힘들어졌을 때 더 밀어붙이지 않았다는 사실이다.

 

 변화를 위한 가장 간단한 변화

 1. 지금 하고 있는 것을 그만둬라.

 당신이 무언가를 할 수 없는 수많은 이유를 대지 마라. 인생을 재정비하기 위해 TV를 장시간 보는 것조차 그만둘 수 없다면 당신은 변화를 원하지 않는 게 분명하다. 그 정도는 아주 기본이다. 솔직히 말해 최소한의 최소한 밖에 안 된다.

 2. 앞으로 나아갈 수 있는 행동을 하라.

 당신이 할 거라고 말하는 일 말고, 당신이 하는 일이 당신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