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들은 세차를 어느 주기로 하시나요? 새 차를 사면 매일은 못해고 주 1회는 세차를 꾸준히 해 줄거라고 생각했는데 습관이 안되다보니 그렇게 자주하기에는 쉽지가 않네요. 트랙스 크로스오버를 구입하고 4개월 정도만에 처음으로 셀프 세차를 하러 갔습니다. 새 차라서 일반 기계식 자동세차는 하지 않고 그나마 노브러쉬로 세차를 해보았지만 만족감이 아무래도 떨어졌습니다. 창원 마산에 위치한 24시간 셀프 세차장을 찾아보다가 고래셀프세차라는 곳의 후기가 좋아서 직접 방문해보았습니다. 내돈내산 후기라서 업체 자체에 대한 소개와 광고보다는 제가 직접 사용한 것 위주로 전반적인 이용방법과 비용 등에 대해서 소개 드리겠습니다
셀프세차 준비물
셀프세차의 신들은 정말 다양한 아이템을 보유하고 계실텐데요. 저는 일반적인 수준에서의 준비물을 소개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세차의 주요 목적은 외관의 광택이었기 때문에 그 위주로 설명 드릴 예정입니다. 자동차 전면과 번호판에 오랫동안 붙어 굳은 벌레 제거를 위한 버그 클리너와 플라스틱 트림부의 광택을 위한 트림 복원제, 그리고 차체의 색상을 뚜렷하고 광택을 내기 위한 왁스 작업을 위주로 진행할 예정이고 이 작업을 위한 타월을 준비하였습니다.
1) 버그 클리너
2) 트림 복원제
3) 왁스
4) 타월(물기 제거용 드라잉 타월, 광택용 버핑 타월, 트림 복원제 사용 타월)
셀프세차 순서
먼저 셀프세차가 처음이신 분들을 위해서 간단하게 소개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셀프 세차장을 방문하면 친절하게 적혀있기도 하고 개인의 취향에 따라 순서는 조금 다를 수 있겠습니다만 아래 내용 참고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1) 고압세차
고압건으로 차량의 흙, 먼지 등을 말끔히 제거합니다.
2) 스노우폼
폼건을 사용하여 차량 구석구석 골고루 분사합니다
3) 거품솔
거품솔을 사용하여 차량을 구석구석 문지릅니다
4) 고압헹굼
고압건을 분사하여 차량 전체를 꼼꼼히 헹구어줍니다
5) 드라잉
물세차가 끝난 후 드라잉존에서 에어건과 진공청소기를 이용하여 물기 제거 및 실내 청소를 합니다
고래셀프세차 비용 및 소요시간
고래셀프세차는 제가 그동안 다녔던 충전식이나 동전을 투입해서 사용하는 방식이 아닌 시간제 셀프 세차장입니다. 이용시간 내에서는 무제한으로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데요. 세차장에 머무르는 시간만큼 결제하기 때문에 모든 기계류는 제약없이 사용이 가능하고 나가실 때 무인주차장처럼 정산하면 됩니다. 비대면으로 가능하기 때문에 24시간 어느 때나 갈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용 시간 요금은 기본 30분은 6,000원이고 추가 10분당 1,000원입니다. 이 시간도 부족하신 분들이 많이실텐데요. 평일은 하루 종일 사용해도 12,000원이고 주말과 공휴일 경우에는 15,000원이면 시간 제한조차 없습니다. 주말 기준으로 15,000원은 2시간 이용시간과 동일한데요. 2시간 이상 꼼꼼히 작업을 여유롭게 하실 분들한테는 더없이 좋을 세차장입니다. 저도 주말에 방문했기 때문에 15,000원으로 이용을했고 시간을 따지니 2시간 정도되어 저는 비슷한 수준이었네요. 저보다 일찍 오셨는데 저보다 늦게 가시는분들도 꽤 되시더라구요. 저도 오늘은 외관 위주로 간단히 했지만 실내까지 꼼꼼히하려면 15,000원에 무제한으로 이용할 것 같네요.
내돈내산 셀프세차 이용 후기
제가 셀프로 세차한 순서대로 소개드리겠습니다. 아, 셀프 세차장 입구에 용품 판매점도 있습니다. 저는 이 날 방문해서 울트라 세차버킷과 드라일 타월, 그리고 플라스틱 트림 복원제를 구입하였습니다. 이런 곳에서 구입하면 괜히 비싸기만할텐데 싶어서 인터넷가와 비교해보니 유사 수준의 금액이라서 주저없이 바로 구입했습니다. 혹시 세차용품이 없으신 분들은 방문해서 구입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용품을 먼저 구입하고 저는 드라잉 존에서 먼저 기본 작업을 실시했습니다. 외부 세차를 다 하고 실내를 에어건으로 불어내면 다시 외관에 이물질이 묻을 수 있기 때문에 실내 작업부터 시작했습니다.
차량 발매트 세척기/건조기도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먼저 차량에서 매트를 분리한 후 세척기/건조기를 통해 세척을 합니다. 건조기를 사용하더라도 물이 뚝뚝 떨어지는 수준이기 때문에 드라잉 존의 거치대의 집게에 걸어 둡니다. 실내는 진공청소기와 에어건을 이용하여 실내 먼지를 제거합니다.
버그 클리너로 죽은 벌레 제거하기
비어 있는 세차베이로 차를 옮깁니다. 저는 먼저 버그 클리너를 차량 전면과 하부에 골고루 뿌려줍니다. 보통 벌레가 죽어 붙어있는 곳에 미리 뿌려주면 제거가 용이합니다. 저는 다이소에서 구입해둔 버그 클리너를 사용했는데 생각보다 효과가 좋아서 아래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2023.11.01 - [일상 정보] - 자동차 벌레 자국 차량 버그 크리너 사용 후기
버그 클리너를 골고루 뿌려준 다음 약 30초에서 1분 정도 기다려 줍니다. 버그 클리너에 함유된 단백질 분해 성분이 오염물질을 분해할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시간이 지난 후 고압 건으로 버그 클리너 부분을 분사하여 벌레를 제거해주고 차량 전반에 고압 건을 분사하여 흙과 이물질을 제거합니다.
고압건 및 세차폼 분사하기
고압 건을 골고루 분사하여 기본 흙과 이물질을 제거한 다음 스노우 폼 건을 이용하여 비눗물을 분사합니다. 묵은 때가 제거될 수 있도록 골고루 분사합니다. 세차용 타월을 이용하여 부드럽게 골고루 문질러줍니다. 타월은 중간 중간 바스켓의 깨끗한 물에 헹구어 때를 제거한 상태로 다시 차량을 문질러줍니다. 충분히 문질러 준 다음 고압건을 이용하여 남은 비눗물을 제거해줍니다.
물기 제거 및 왁스 도포하기
드라잉 존으로 다시 이동하여 남은 물기를 제거해줍니다. 이 때는 드라잉 타월을 이용하여 물기를 제거하며 강하게 문지르기보다는 큰 드라잉 타월의 끝 부분을 잡고 타월을 전체적으로 훑어 주는 느낌으로 물기를 제거하여 줍니다.
물기가 제거 된 상태에서 차량에 왁스를 도포합니다. 왁스는 미리 구입해 둔 제품을 사용했고 맥과이어스 제품의 골드클래스 카나우바 플러스 왁스를 사용하였습니다. 관련해서 상세 내용은 아래 글 참고하시면 상세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왁스를 골고루 잘 도포한 다음 5분 정도 건조 후에 부드러운 왁스용 타월로 닦아 냅니다. 왁스 작업이 완료되고 손등으로 차체를 쓸어주면 정말 부드럽게 달라진 차를 느낄 수 있습니다.
2023.11.03 - [자동차] - Meguiar's 맥과이어스 골드클래스 카나우바 플러스 왁스 사용 후기
차체의 왁스 작업이 완료되면 강판이 아닌 플라스틱 재질의 외관에 트림 복원제를 도포하여 줍니다. 저는 여기 고래세차장에서 구입했고 인터넷가 비해서 비슷한 금액대라서 만족하게 구입하였습니다. 터틀왁스 자동차 플라스틱 트림 복원제 관련하여 상세 내용은 아래 내용 참고하시면 됩니다. 아무래도 세차장에 비치된 제품들은 그래도 기본 이상하는 제품들을 판매하고 있으니 어떤 제품을 사용해야될 지 모르는 분들은 세차장 방문하셔서 구매해도 괜찮으실 것 같습니다. 플라스틱 부분은 크게 더럽지는 않았는데 광택은 없던 상황이라 트림 복원제를 사용하니 플라스틱의 색상도 뚜렷하고 깔끔하게 오일이 도포되면서 관리한 차라는 느낌을 주네요. 차체는 광택이 있는데 플라스틱 부분은 뿌옇게 관리되지 않는 차들도 많이 보실 수 있는데요. 세차는 디테일이 중요하기 때문에 플라스틱 부분도 같이 관리를 해주시면 만족도가 높아집니다.
2023.11.02 - [일상 정보] - Turtle wax 터틀왁스 자동차 플라스틱 트림 복원 관리제 효과 및 사용 후기
초반에 세척한 발판 매트는 약간은 촉촉함이 남아 있지만 차량에 다시 깔아주고 세차 마무리를 하니 약 2시간 정도 소요되었습니다. 세차가 완료된 모습입니다. 세차장의 조명 탓도 있지만 광택이 보이시나요. 타이어 윗 부분의 플라스틱 트림도 깔끔하게 마무리된 모습을 보실 수 있습니다. 왜 셀프 세차를 하는 지 알겠네요. 2시간 동안 왜 고생스럽게 직접 세차를 하냐는 분들도 계시겠지만 내 차를 하나하나 관리해주면서 얻는 기쁨도 있고 깔끔하게 관리할 수록 더 깔끔하게 사용하고 싶은 마음과 틈새도 세세하게 관리하는 솔도 사고 싶습니다. 오늘은 외관의 광택 위주의 세차를 진행해보았지만 다음에 디테일한 부분도 소개드릴 수 있는 기회가 있기를 바랍니다.
'일상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콧물 감기약 소폐탕(소청룡탕) 효능 및 후기 (0) | 2023.11.11 |
---|---|
뉴발란스 운동화 1906 추천 및 착화감 후기 (3) | 2023.11.09 |
STANLEY 스탠리 어드벤쳐 스태킹 비어 파인트 텀블러 (4) | 2023.11.04 |
Meguiar's 맥과이어스 골드클래스 카나우바 플러스 왁스 사용 후기 (0) | 2023.11.03 |
Turtle wax 터틀왁스 자동차 플라스틱 트림 복원 관리제 효과 및 사용 후기 (1) | 2023.11.02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