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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상 정보

트랙스 크로스오버 타이어 공기압 점검 필요 메시지

by 리더라이터 2024. 8. 17.

 오늘은 오랜만에 트랙스 크로스오버에 관한 글을 적어보네요

 

 트랙스 크로스오버 구입 후 약 1년 간 주행을 하고 있는데요. 여전히 만족하면서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

 

 약 19,000km 정도 탄 시점에 타이어 공기압 점검 필요 메시지가 떠서 혼자 놀랬던 후기입니다

 

 운전을 하고 있는 도중이었는데 '타이어 공기압 점검 필요' 라고 안내 문구가 나오는데 오른쪽 뒷바퀴가 192kPa 이라고 위치와 압력을 나타내어주네요

 

 

 

 

 차량 점검 화면에서 공기압을 확인해보니 앞 바퀴 두개는 236kPa, 왼쪽 뒷바퀴는 220kPa, 오른쪽 뒷바퀴는 192kPa 임을 확인하였습니다

 

 

 쉐보레에서 제공하는 트랙스 크로스오버의 차량관리 정보를 먼저 확인해보겠습니다

 

■ 타이어의 공기압이 충분하지 않으면 과도한 하중을 받는 상태와 마찬가지로 위험합니다. 그로 인해 심각한 사고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모든 타이어를 자주 점검하여 권장하는 공기압을 유지하십시오. 타이어 공기압은 타이어가 냉각된 상태일 때 점검해야 합니다

■ 공기압이 과도한 타이어는 움푹 패인 곳을 지날 때와 같이 갑작스런 충격으로 더욱 쉽게 펑크 나거나 파손될 수 있습니다. 타이어는 항상 권고 공기압 상태로 유지하십시오

■ 마모되거나 오래된 타이어는 사고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트레드가 심각하게 마모되었다면 타이어를 교환하십시오

■ 타이어가 움푹 패인 곳이나 연석 등과의 충돌로 인해 손상을 입었다면 교환하십시오

■ 타이어를 부적절하게 수리하면 사고를 야기할 수 있습니다. 타이어는 당사 정비망에서 수리, 교환, 탈거 및 장착해야 합니다

■ 눈, 진흙, 얼음 등이 있는 미끄러운 노면에서는 타이어를 헛돌게 하지 마십시오. 과도한 스핀은 타이어 파열을 야기할 수 있습니다. 

 

 

 

사계절용 타이어

 트랙스 크로스오버에는 사계절용 타이어가 장착되어 있을 수 있습니다. 사계절용 타이어들은 대부분의 도로면과 날씨 조건에서 전체적으로 좋은 성능을 제공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출고 시 장착된 타이어는 당사의 특정 타이어 성능 기준에 따라 설계되었고 측면 벽에 TPC 코드의 마지막 두 문자 'MS'에 의해 식별할 수 있습니다.

 눈길이나 빙판 도로를 자주 운행할 것으로 예상하는 경우, 겨울용 타이어를 장학하는 것을 고려하십시오. 사계절용 타이어는 겨울철 운행 조건에서도 적합한 성능을 제공하지만, 눈이나 얼음이 덮인 노면에서는 겨율용 타이어와 같은 접지력 또는 성능을 제공하지 못합니다

 

 

 

 

 

타이어 규격

 타이어의 옆면에는 타이어 규격이 표시되어 있습니다. 차량의 타이어 교체 시 타이어 규격 정보를 반드시 확인하십시오

 예시 205/60 R 16 92 H

 205: 타이어 폭 mm

 60: 편평비 (타이어 폭에 대한 타이어 높이의 비율) %

 R(레이디얼): 벨트 유형

 RF(런플랫): 유형

 16: 휠 지름, 인치

 92: 하중 지수 (92는 630kg에 상당함)

 H: 속도 코드 문자

 Q: 최대 160km/h 까지

 S: 최대 180km/h 까지 

 T: 최대 190km/h 까지

 H: 최대 210km/h 까지

 V: 최대 240km/h 까지

 W: 최대 270km/h 까지

 

 제 타이어는 245/45 R 19 98 H 니까, 타이어폭은 245mm에 편평비는 45%이고, 휠은 19인치이며, 최대 210km/h까지네요

 

 

 

타이어 공기압

 차량의 모든 타이어는 효율적인 주행을 위해 적합한 양의 공기압을 보유하고 있어야 합니다. 타이어 공기압이 과도하게 높거나 낮으면 좋지 않습니다.

 차량의 타이어 및 적재 정보 라벨에는 출고타이어와 적정 냉간시 고기압이 표시되어 있습니다. 권장 공기압은 차량의 최대 적재량을 지탱하는데 필요한 최소 공기압입니다

 

 운전선 문을 열면 차체에 라벨이 표기되어 있습니다. 트랙스 크로스오버 RS 기준으로는 아래와 같습니다

 

앞 바퀴 35psi (=242kPa)

뒷 바퀴 32psi (=220kPa)

 

 

 

 

 

 

타이어 공기압 점검시점

 타이어 공기압은 한 달에 한번 이상 점검합니다. 예비 타이어가 장착되어 있다면 마찬가지로 반드시 점검하십시오. 임시 타이어의 냉간 상태의 공기압은 420kPa(60 psi)이어야 합니다.

 

 

타이어 공기압 점검방법

 타이어 공기압 점검은 우수한 품질의 포켓형 게이지를 이용하십시오. 타이어 공기압의 적정 여부는 육안으로 판단할 수 없습니다. 차량을 최소 3시간 동안 운행하지 않거나 1.6km를 초과하여 운행하지 않고 타이어가 저온 상태일 때 타이어 공기압을 점검하십시오.

 타이어 밸브 스템에서 밸브 캡을 탈거하십시오. 타이어 게이지를 밸브에 단단히 밀어 넣고 압력을 측정하십시오. 냉간 시 타이어 팽창 압력이 타이어 및 적재 정보 라벨에 표시된 권장 압력과 일치하면 추가로 조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공기압이 낮은 경우, 권장 압력에 도달할 때까지 공기를 보충하십시오. 공기압이 높은 경우, 타이어 밸브의 중앙에 있는 금속 스템을 눌러 공기를 빼십시오. 타이어 게이지로 타이어 공기압을 다시 확인하십시오. 밸브 캡을 밸브 스템에 다시 끼워서 더러움이나 습기가 차지 않도록 하고 공기가 새는 것을 방지하십시오. 밸브 캡은 GM이 차량용으로 지정한 것만 사용하십시오. 그렇지 않으면 TPMS(Tire Pressure Monitor System센서가 손상되고 차량 보증이 적용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타이어 공기압 모니터링 시스템

 타이어 공기압 모니터링 시스템 TPMS는 센서를 통해 타이어 공기압 수준을 점검할 수 있습니다.

 예비 타이어를 포함하여 모든 타이어는 차가운 상태에서 매달 공기압을 점검하십시오. 점검 시 차량에 부착되어 있는 타이어 공기압 라벨의 적정 공기압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하십시오.

 타이어의 공기압이 기준치 이하로 떨어지면 타이어 공기압 경고등이 점등합니다. 경고등이 점등하면 신속히 운행을 멈추고 타이어를 점검한 후 적절한 공기압 수준이 될 때까지 공기를 주입하시기 바랍니다.

 타이어 공기압이 기준치 이하로 크게 떨어진 상태에서 운행을 계속하면 타이어에 과열이 발생하여 타이어 파손을 야기할 수 있습니다. 또한 연비를 감소시키고 타이어 트레드의 수명을 감소시켜 차량의 제어 또는 제동기능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타이어 공기압 모니터링 시스템 오작동

 타이어 공기압 모니터링 시스템은 센서가 소실되거나 문제가 발생하면 올바르게 작동하지 않습니다. 시스템이 오작동을 감지하면, 타이어 공기압 경고등이 약 1분간 점멸한 후 계속 점등하며 주행 정보 표시창 (DIC)에도 해당 메시지가 표시됩니다. 이 경고등과 메시지는 시동걸 때마다 해당 문제가 해결될 때까지 반복해서 나타나게 됩니다.

 타이어 공기압 경고등 또는 메시지가 나타나는 주요 원인은 다음과 같을 수 있습니다.

 1) 타이어 중 하나를 예비 타이어로 교환한 경우입니다. 예비 타이어에는 타이어 공기압 모니터링 시스템이 장착되어 있지 않습니다. 타이어 공기압 모니터링 시스템 센서가 포함된 타이어로 다시 장착하면 타이어 공기압 경고등과 주행정보 표시창(DIC) 메시지가 사라집니다

 2) 타이어 공기압 모니터링 시스템 센서 일치 절차가 시작되었지만 차량의 타이어를 바꾼 후 성공적으로 완료되지 않은 경우입니다. 타이어 공기압 모니터링 시스템 센서 일치 절차가 성공적으로 완료되면 DIC의 차량 메시지와 타이어 공기압 경고등이 꺼집니다.

 3) 하나 이상의 타이어 공기압 모니터링 시스템 센서가 손실되거나 작동하지 않는 경우입니다. 타이어 공기압 모니터링 시스템 센서 일치 절차가 성공적으로 완료되면 차량 메시지와 타이어 공기압 경고등이 꺼집니다. 정비를 위해 당사 정비망에 문의하십시오

 4) 교체 타이어나 휠이 출고 시 제공된 타이어나 휠과 일치하지 않는 경우입니다. 차량 권장 타이어와 휠이 아닌 다른 타이어와 휠을 사용하면 타이어 공기압 모니터링 시스템이 올바르게 작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5) 타이어 공기압 모니터링 시스템은 차량에 임의로 전자장치를 추가 설치하여 사용할 경우 전자파 간섭에 의한 오작동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타이어 적정 공기압 알림

 이 기능은 적정 수준 이하로 떨어진 타이어를 권장 타이어 공기압으로 팽창시킬 때 도움을 주기 위해 차량 외부에서 시각 및 청각 경보를 제공합니다

타이어 공기압 저하 경고등이 점등될 때

1. 차량을 안전하고 평평한 장소에 주차합니다

2. 주차 브레이크를 단단히 체결합니다

3. 차량을 P로 변속합니다

4. 적정수준 이하로 떨어진 타이어에 공기를 보충합니다. 권장 공기압에 도달하면, 경음기가 한번 울리고 방향지시등은 점멸을 멈추고 잠시 점등됩니다.

 

 타이어가 35kPa(5psi) 이상으로 과도하게 팽창되는 경우, 경음기가 수 회 울리고 방향지시등은 충전 중지 후 8초 동안 계속 점멸합니다. 공기압을 낮추고 보정하려면 방향지시등이 여전히 점멸하고 있는 동안, 잠시 밸브 스템의 가운데를 누릅니다. 권장 공기압에 도달하면, 경음기는 한 번 울립니다.

 방향지시등이 타이어에 바람을 넣기 시작한 후 15초 이내에 졈멸하지 않으면, 타이어 적정 공기압 알림은 활성화되지 않았거나, 또는 제대로 기능하지 않는 것입니다. 비상 경고등이 점등되는 경우, 타이어 적정 공기압 알림 시각 피드백이 적합하게 기능하지 않는 것입니다.

 

타이어 적정 공기압 알림을 적합하게 활성화시키지 않는 조건

 1. 외부 장치 또는 스마트 키의 간섭이 있는 경우

 2. 공기 주입 장치의 공기압이 타이어에 바람을 넣기에 충분하지 않는 경우

 3. TPMS에 고장이 있는 경우

 4. 경음기 또는 방향지시등에 고장이 있는 경우

 5. TPMS 센서의 식별 코드가 시스템에 등록되지 않은 경우

 6. TPMS 센서의 배터리 전력이 낮은 경우

 타이어 적정 공기압 알림이 TPMS의 간섭으로 작동하지 않는 경우, 차량을 약 1m 앞뒤로 이동시킨 다음 다시 시도해 보십시오. 타이어 적정 공기압 알림 기능이 기능하지 않는 경우, 타이어 공기압 게이지를 사용하십시오.

 

타이어 공기압 모니터링 시스템 센서 일치 절차

 타이어 공기압 모니터링 시스템의 각 센서는 고유의 확인코드가 있습니다. 차량의 타이어 휠 또는 림, 센서교환, 휠 위치 변동 시 타이어 공기압 모니터링 시스템 센서를 일치 시켜야 합니다.

 또한 예비 타이어를 타이어 공기압 모니터링 시스템 센서가 장착된 주행 타이어로 교환한 후에는 타이어 공기압 모니터링 시스템 센서 일치 절차를 수행해야 합니다.

 휠의 위치 변동이 없고 센서 탈거 작업이 없는 단순 타이어 교체 작업의 경우에는 센서 일치 절차가 필요없습니다.

 최초 타이어/휠 포지션 일치는 2분이내에 해야 하며 4개의 모든 타이어/휠 포지션 일치는 총 5분 이내에 완료해야 합니다. 그 이상이 걸릴 경우, 일치 절차를 중단하고 반드시 재시동 걸어야 합니다.

 

 타이어 교환 시 공기압 센서가 분실 또는 손상되지 않도록 주의하십시오

 올바른 타이어 공기압 모니터링 시스템 작동을 위해 당사의 타이어 공기압 감지 센서가 장착된 순정휠만을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시스템의 정상적인 작동을 방해하는 관공서, 방송국, 송신탑, 군부대 근처를 주행할 경우 타이어 공기압 경고 등이 올바르게 작동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블랙박스 등과 같은 전자파 발생이 큰 전자장치를 차량 내에 장착 또는 사용시 타이어 공기압 경고등이 올바르게 작동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특히, 전자파 미인증 제품은 타이어 공기압 모니터링 시스템이 오작동의 원인이 됩니다 

 스노우체인이나 전자장치를 차량에 장착 시 시스템의 정상적인 작동을 방해하여 타이어 공기압 경고등이 올바르게 작동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타이어 공기압 모니터링 시스템을 장착한 다른 차량의 근처 주행 시 일시적으로 타이어 공기압 경고등이 올바르게 작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타이어 공기압 자동 감지 시스템 센서 일치 절차

1. 주차 브레이크를 설정합니다.

2. 차량을 서비스 모드로 합니다

3. 타이어 공기압 정보 페이지 옵션이 켜져 있는지 확인합니다. DIC 상의 정보 페이지는 옵션 메뉴로 켜거나 끌 수 있습니다<타입1>, 인포테인먼트 화면 좌측의 아이콘을 터치한 후에 차량점검을 터치합니다<타입2>

4. 스티어링 휠의 좌측에 있는 DIC 조절장치를 이용하여 DIC 정보 페이지 아래의 타이어 공기압 화면을 스크롤합니다<타입1>, 인포테인먼트 화면의 타이어 공기압을 터치합니다<타입2>

5. DIC 조절장치의 가운데 있는 V를 길게누릅니다<타입1>, 인포테인먼트 화면의 타이어 공기압 재학습을 터치합니다<타입2>, 이 절차를 승인할 것을 요청하는 메시지가 표시될 수 있습니다. 경음기는 두 번 울려 재학습 모드에 있음을 수신장치에 신호를 보내고 타이어 학습모드 작동 메시지가 주행정보 표시창(DIC) 또는 인포테인먼트 디스플레이에 표시됩니다.

6. 운전석측 앞 타이어부터 시작합니다

7. 재학습 공구를 밸브 스템 인근의 타이어 옆 벽에 놓으십시오. 그런 다음 버튼을 눌러 TPMS 센서를 작동시키십시오. 경음기 소리가 나면 센서 식별 코드가 이 타이어 및 휠 위치와 일치한 것입니다.

8. 조수석측 앞 타이어를 진행하고 단계 7의 절차를 반복하십시오

9. 조수석측 뒷 타이어를 진행하고 단계7의 절차를 반복하십시오

10. 운전석측 뒷 타이어를 진행하고 단계7의 절차를 반복하십시오. 경음기가 두 번 울려 센서 확인 코드가 운전석측 뒷  타이어와 일치되었으며 타이어 공기압 모니커링 시스템센서 일치 절차가 더 이상 활성화되지 않음을 알랍니다. 주행정보 표시창(DIC) 또는 인포테인먼트 디스플레이의 타이어 학습모드 작동 메시지가 꺼집니다.

11. 차량 엔진을 끄십시오

12. 타이어 및 적재 정보 라벨에 표시되어 있는것처럼 4개의 타이어 모두를 권장 공기압 규정치로 설정하십시오

 

 

 

 

 

 주행을 멈추고 네 바퀴 모두 공기압 점검을 하였습니다. 알람이 뜬 공기압 수준에서 더 떨어지지는 않아서 주행을 해오긴 했는데요. 급격하게 공기압이 떨어진다면 주행을 멈추고 점검이 필요합니다

 

 저는 다시 공기압을 조정하고 주행을 해보았지만 문제가 있던 조수석 뒷쪽 바퀴는 더 이상 압력이 떨어지지 않더라구요. 이유는 모르겠지만 펑크는 아닌걸로 결론을 내리고 계속 주행을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언제 다시 또 그런 상황이 생길 지 모르니 틈틈히 차량점검 화면에서 공기압 변화 여부를 확인합니다

 

 

 

 타이어 공기압은 매달 1회 이상은 점검이 필요한 항목이니 참고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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