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보트 래버러토리 Abbott Laboratories (ABT)
애보트 래버러토리 Abbott Laboratories는 1937년 3월 1일에 NYSE(뉴욕증권거래소)에 상장 된 헬스케어 장비 및 서비스 종목입니다.
애보트는 미국의 제약회사이며 1888년 의사였던 월리스 애봇 박사가 설립했고 현재는 다양한 일반 의약품, 영양제, 의료 장비를 생산하고 판매하고 있습니다. 과거 특허약 개발 사업과 의료광학사업도 진행하였으나 특허약 부분은 2013년 애브비라는 회사로 분사하고 의료광학 부분은 2016년 존슨앤존슨에 매각했습니다. 영양, 진단, 혈관 관리, 당뇨 관리, 제약 부문으로 나뉘어 경영하고 있으며 대표적인 브랜드로는 시밀락, 페디아슈어, 페디알레트, 존퍼펙트, EAS 스포츠뉴트리션, 인슈어, 아키엑스, 브루펜, 프리스타일, 그루서나가 있습니다.
배당 정보
애보트 종목의 배당 정보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배당금은 기업이 영업 활동을 통해서 벌어들인 이익의 일부를 주주에게 분배하고자 지급되는 돈인데요. 배당을 얼마나 많이 오랫동안 자주 주는지에 대해 분석하면서 배당주 종목을 선별할 수 있습니다.
먼저 배당수익률은 2.05% 입니다. 배당수익률은 주가에 비해서 배당금을 얼마나 많이 주는지를 확인할 수 있는 지표입니다. 해당 수익률만으로 고배당주인지 저배당주인지 구분할 수 있는데 일단 현재 주가 기준의 배당수익률 2%대로는 저배당주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배당금은 2.04 달러입니다. 이는 애보트 주식의 1주를 가지고 있을 때 연간 받을 수 있는 배당금입니다.
배당 성향은 47.66%입니다. 수익의 잉여금 중 약 절반 수준을 주주에게 환원하고 있는 모습니다. 투자 혹은 주주 어느 한 쪽으로 강하게 쏠려 있기 보다는 적절한 투자와 적절한 주주환원을 실행하고 있습니다.
5년 간의 배당성장 확인 시는 12.74% 입니다. 꽤 높은 수준의 배당성장을 보이고 있어서 배당주로서의 매력도가 상당히 올라가는 부분입니다. 추가로 배당을 꾸준히 늘려 온 기간은 10년입니다. 워낙 오랫동안 배당을 늘려온 기업들이 많다보니 10년정도의 배당 증대는 크게 와닿지 않을 수 있습니다만 높은 배당성장을 10년 동안 유지하고 있다면 지금이야말로 매수의 적기가 아닐지 생각해보면서 상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최근 배당 정보를 확인해보겠습니다. 2023년 10월 12일 배당락을 기준으로 2023년 11월 15일에 1주 당 0.51달러가 지급되었습니다. 애보트 래버러토리는 분기배당을 실시하고 있기 때문에 2월 배당주, 5월 배당주, 8월 배당주, 11월 배당주에 해당합니다.
배당 수익률 Dividend Yield
최근 5년 간의 배당수익률 그래프입니다. 2020년 초반에 배당 수익률이 급격히 올랐다가 내려온 것은 코로나로 인해서 주가가 급락했다가 회복한 것으로 해석되고 그 이후오 배당 수익률이 우상향하고 있습니다. 배당수익률이 점점 높아지니 좋은 것일까요? 물론 배당수익률이 높아진다는 건 좋은 일이겠지만 배당수익률은 주가와 배당금에 의해서 결정됩니다. 배당 수익률이 높아진다는 것은 배당금이 높아지거나 주가가 낮아졌다는 이야기인데, 배당금이 높아진 이유가 크다면 매수의 기회입니다. 더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배당 내역 Dividend Yield History
배당 수익률의 이력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2013년부터 2023년까지의 배당수익률입니다. 배당수익률은 동일 년도에서도 계속 바뀌는 부분인데 저희는 추세를 보기위함이니 평균 수익률을 기준으로 살펴보겠습니다. 2013년도의 경우 평균 수익률은 1.49%였으면 2016년까지 상승하다가 다시 꺾여서 현재 2023년도에는 1.9% 수준의 배당수익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배당수익률의 상승그래프를 보면 배당수익이 굉장히 높아보이지만 사실 투자금 대비해서의 수익률은 높은 편이 아님을 인지하고 추가로 더 살펴보시죠.
배당 성장률 Dividend Growth
최근 10년 간의 배당 성장을 확인해보겠습니다. 먼저 그래프를 먼저 보더라도 최근 들어 급격히 늘어남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를 살펴보면 2013년도에서 2014년를 넘어가는 기준으로는 무려 57.14%나 성장했지만 사실 0.32 달러가 증가한 부분이라 체감 상으로는 크게 상승했다고 못 느낄 수준입니다. 그 이후로 주춤하다가 2019년도 이후로 급격히 배당이 성장하는 모습을 보이곤하지만 성장이 안정적으로 꾸준히 된다는 느낌보다는 중간 중간 급격하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이것도 개인의 판단이겠지만 이렇게 급격한 변화는 개인적으로 선호하지 않습니다. 물로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다는 것에 대해서는 긍정적입니다. 배당주 투자를 하는 이유는 복리효과를 누리기 위함이기 때문에 배당성장은 매우 중요한 요소라고 할 수 있습니다.
Price & Dividend History
애보트의 배당금과 주가를 비교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배당금은 지속적으로 증가세이고 주가는 2022년을 기점으로 차츰 하락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배당은 늘고있고 주가를 하락한다면 배당수익률이 증가되는 형태가 됩니다. 위에서 배당수익률이 우상향하는 이유가 여기서 확인되네요. 주가가 하락한다면 매수의 좋은 기회가 되지만 기업의 이슈로 인해 주가가 하락한다면 투자 시 주의를 해야되는 부분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회사의 건전성에 대해서 확인해 보겠습니다.
매출 및 영업이익
회사의 실적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회사의 실적을 나타내는 지표는 많지만 저는 가장 기본이 되는 매출과 영업이익만 확인해보겠습니다. 왼쪽 그래프는 매출, 오른쪽 그래프는 영업이익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매출은 꾸준하게 우상향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고, 영업이익은 2017년에 감소했지만 바로 다음 해인 2018년도에는 직전 년도인 2016년도보다도 높은 영업이익을 실현하고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우상향을 유지하고 있기 때문에 실적면에서도 양호하다고 판단됩니다.
애보트 종목에 대한 종합 의견입니다. 10년 동안 배당을 증가시켜오고 있고 수익의 절반 수준을 주주에게 환원하는 주주친화적인 종목입니다. 매출와 영업이익이 꾸준하게 상승하고 있어 기업의 실적도 안정적이라고 판단됩니다. 다만 주가가 지속적으로 하락하고 있는 추세인 상황에 배당금을 노릴 수준의 배당수익률은 아니기 때문에 현 시점에서 투자여부는 보류입니다. 주가가 주춤해도 배당을 지속적으로 늘려오고 있고 배당수익률이 높다면 투자를 해 볼만한 종목이었는데 아쉽습니다.
미국 배당주에 관심이 있고 책을 통해서 개념적으로 공부를 하고 싶다면 아래 책을 추천합니다. 아래 책을 읽고 이 글을 작성하고 있으며 개인적으로는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주식 재테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주식] 미국 배당주 종목 분석 '펩시코 Pepsico (PEP)' (2) | 2023.11.27 |
---|---|
[주식] 미국 배당주 종목 분석 '벡턴 디킨슨 Becton Dickinson (BDX)' (1) | 2023.11.26 |
[주식] 미국 배당주 종목 분석 '월마트 Walmart (WMT)' (1) | 2023.11.24 |
[주식] 미국 배당주 분석 '아처 대니얼스 미들랜드 (ADM)' (1) | 2023.11.23 |
[주식] 미국 배당주 분석 '미들섹스워터(MSEX)' (1) | 2023.11.22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