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주식] 미국 배당주 종목 분석 '도버 (DOV)'

by 리더라이터 2024. 1. 16.

도버 / Dover Corporation / DOV

 

 

 

 도버 코퍼레이션(Dover Corporation)은 미국의 다국적 산업 기업으로, 고성능 제품 및 장비를 제조하는 기업 중 하나입니다. 본사는 미국 일리노이주 다운즈 그로브에 위치하고 있으며, 전 세계적으로 다양한 산업 분야에 혁신적인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도버는 1955년에 설립되어, 현재는 에너지, 자동차, 소비자 상품, 식품 및 음료, 인프라 등의 다양한 산업 분야에 걸쳐 다양한 제품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회사는 여러 사업 부문에 걸쳐 다양한 브랜드 및 기술을 보유하고 있으며, 고객들에게 탁월한 솔루션을 제공하여 산업 현장에서의 생산성을 향상시키고 안전성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도버의 주요 사업 분야에는 엔진화 및 인더스트리얼 제품, 연료 및 에너지 솔루션, 이미징 및 식별 기술, 플랫폼 솔루션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각 분야에서 기업은 혁신적인 기술과 고급 제품을 통해 시장에서 높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또한, 도버는 지속 가능성 및 환경 책임에도 주목하고 있으며, 그러한 가치를 비즈니스 운영에 통합하여 지속 가능한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도버 코퍼레이션은 글로벌하게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경쟁우위를 유지하며, 고객 중심의 접근과 혁신을 통해 성장하고 있는 기업 중 하나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https://www.dovercorporation.com/

 

배당 정보

 

 도버의 배당 정보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배당수익률은 1.39% 입니다. 배당수익률은 주가 대비 얼마나 많은 배당금을 받을 수 있는지를 알 수 있는 지표입니다

 배당금은 2.04 달러입니다. 이는 도버 1주를 통해 1년 간 받을 수 있는 총 배당금을 의미합니다. 10주를 보유하고 있다면 20.4 달러를 지급 받을 수 있습니다.

 배당성향은 23.82% 입니다. 배당성향은 기업이 일정기간에 기록한 당기순이익 중에서 주주에게 얼마만큼의 배당금을 지급할 것인가에 대한 내용입니다. 전형적인 배당주에 비해서는 배당성향이 낮은 편이지만 수익의 약 24%를 주주에게 환원하고 있는 모습은 배당주로서의 매력적인 부분입니다. 앞으로의 성장이 더 필요하고 기대되는 종목이라면 사실 배당보다는 투자를 적극적으로 하는 것이 주주를 위한 선택일 수 있습니다.

 배당성장은 5년 기준으로 2.33% 입니다. 배당을 꾸준히 연속 상향한 기간은 67년이네요. 상당히 긴 기간동안에 배당을 꾸준히 늘려 지급하고 있고 최근 5년을 기준으로 보았을 때 성장세가 2.33% 입니다. 배당성장 또한 배당주 투자에 있어서 중요한 부분입니다.

 최근 배당공지를 보겠습니다. 2023년 11월 29일 배당락을 기준으로 2023년 12월 15일에 1주 당 0.51 달러가 지급되었습니다. 1년 간 받을 수 있는 배당금이 2.04 달러였는데 1회 지급이 0.51 달러라는 의미는 1년에 4회를 지급한다는 말이겠죠? 도버는 분기마다 배당을 주는 분기 배당주입니다. 3월, 6월, 9월, 12월에 배당금이 지급됩니다.

 

 

 

배당 수익률 Dividend Yield

 

 배당수익률에 대해서 상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배당수익률은 배당금 보다는 주가의 영향을 많이 받는 부분이기 때문에 언제 매수를 했느냐에 따라 배당수익률이 달라집니다. 동일 연도 내에서도 배당수익률은 천차만별로 달라질 수 있습니다.

 2014년부터 2024년 간의 데이터를 보면 대체적으로 1~2%의 배당수익률을 형성하고 있고, 배당수익률 자체만으로는 투자의 매력도가 높아 보이지 않습니다. 주가가 상승함에 따라 배당수익률이 낮아보이는 경우도 있으니 배당 수익률 외의 투자 관점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배당 성장률 Dividend Growth

 

 

 배당성장률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배당성장률은 일정 기간 동안 주당 배당금이 얼마나 늘어났는지를 의미하는 것입니다. 최근 10년 간의 데이터를 살펴보면 2014년에는 1주에 1.25 달러 지급되던 배당금이 2023년에는 2.03 달러가 지급되었습니다. 연간 기준으로 살펴보면 일정한 성장세를 보이지는 않네요. 이 때는 CAGR을 참고하면 도움이 됩니다. Compound Annual Growth Rate의 약자로서 특정 기간에 투자했다고 가정했을때의 연 평균 투자 수익률이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2014년에 도버를 매수하고 지급되는 배당금까지 재투자를 한다고 가정했을 때 현재까지 5.52%의 수익률을 얻을 수 있다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최근 5년 이내 데이터를 보면 성장세가 다소 둔감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 동안 연속 배당상향 기록을 유지하기 위해 배당금은 올려야겠고, 여건 상 아주 조금씩 올렸을 가능성도 있겠습니다. 

 

주가 및 매출 이익

 

 

 도버의 전체 기간에 대한 주가를 비교해보면 장기적인 우상향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최근 1년 간의 주가 추이를 보면 다소 박스권의 형태처럼 오름 내림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배당주로서의 매수를 한다고 가정했을 때는 평균가보다 낮은 타이밍에 조금씩 매수를 해나가도 좋을 그래프입니다.

 

 

 

 2015년부터 2022년까지의 순이익과 총매출의 그래프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파란 막대 그래프인 총매출을 살펴보면 2015년 대비해서 현재까지 큰 하락세없이 유지하다가 최근에도 지속 상승하는 안정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노란색 순이익 그래프를 살펴보면 순이익 역시 큰 하락세는 없이 오르고 내림을 반복하다가 최근 들어서 상승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눈에 띄는 급격한 성장보다는 꾸준함을 보이고 있는 모습이라고 생각되네요.

 

 

 종합적으로 도버에 대한 의견을 말씀드리자면 어느 하나 특출나게 딱 배당주로서 매수할 포인트를 찾지 못하였습니다. 특별히 나쁜 포인트도 없지만 그렇다고 매력적이니 당장 투자해봐야겠다는 생각도 크지 않습니다. 67년동안 꾸준히 연속 상향한 배당도 매력 포인트긴하지만 다른 종목에서도 찾을 수 있는 매력 포인트이고, 당장의 배당수익률이 높은 편도 아니고 최근의 배당성장세 또한 높은 편이 아니네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