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주식] 미국 배당주 분석 '뉴코(NUE)'

by 리더라이터 2023. 11. 20.

뉴코 Nucor (NUE)

 뉴코는 1972년 7월 12일에 NYSE(뉴욕증권거래소)에 상장된 종목으로서 철강과 관련 제품을 생산하는 미국의 제강회사입니다. 뉴코는 2015년 한해 총 1962만 톤의 조강(Crude steel)을 생산했으며, 이는 전 세계에서 14위, 미국에서 1위에 해당하는 생산량이다. 동사는 미국, 캐나다 등지에 위치한 200여 개의 생산 시설을 보유, 운영하고 있습니다. 주력 생산 제품으로는 탄소합금봉강, 광택 봉강, 장선, 거더(girder), 파스너(fasner), 스틸그레이팅, 철판망 등이 있으며, 이러한 제품은 중장비, 자동차, 에너지, 대중교통, 건설 등 다양한 분야에 걸쳐있는 고객 업체들에게 판매됩니다. 

 

 

 

https://www.nucor.com/

 

Nucor | Home

Made for Good The green economy is being built with steel and the steel it’s built with matters. Together with our partners, Nucor is leading the charge across industries to create a more sustainable, carbon-free future at the scale of industry.

nucor.com

 

 

배당 정보

 

 뉴코의 배당 정보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배당 수익률은 1.32%로 고배당주라고 보기에는 어려움이 있네요. 다만 계속 강조드리다시피 배당 수익률은 정해진 배당금 대비 현재의 주가에 의해서 계속 변동되는 사항이기 때문에 배당 수익률만으로 투자 여부를 판단하기에는 무리가 있습니다. 조금 더 살펴보겠습니다.

 배당금은 2.04달러로, 1년 동안 1주를 통해 받을 수 있는 배당금이 2.04 달러라는 이야기입니다. 배당성향은 10.34%로 쉽게 말해 기업이 주주에게 얼마나 배당을 잘 지급하는지를 알 수 있는 지표입니다. 어떤 기업이 일정 기간에 기록한 당기 순이익 중에서 주주에게 지급된 배당금 총액의 비율인데, 이 비율을 통해 아직 성장을 위해 더 투자하는 중인지, 이제는 어느정도 안정적인 매출로 인해 배당에 비중을 두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5년 기준의 연 평균 성장률은 6.06%로 확인됩니다. 이는 5년 전에 투자한 금액과 투자로부터 매년 수익을 계속해서 재 투자했을 때 최종적으로 복리 개념으로 연 간 몇 % 수익이 발생해왔는가를 계산한 내용입니다. 배당금이 연 평균 6% 수준의 수익을 내고 있다고 보시면 되겠네요.

 그리고 49년동안 꾸준히 배당금을 늘려오고 있습니다. 49년 간 배당을 지급하는 것이 아닌 꾸준히 배당금을 늘려 왔다는거죠. 이 자체만으로도 일단 관심을 끄는 것 같습니다.

 지난 배당을 확인해보면 최근 2023년 9월 28일 배당락으로 2023년 11월 9일에 0.51달러를 지급했네요. 분기배당이기 때문에 뉴코는 2월 배당주, 5월 배당주, 8월 배당주, 11월 배당주에 해당되니다. 포트폴리오 구성 시 참고 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배당 수익률 Dividend Yield

 

 5년 간의 배당 수익률 그래프를 살펴보겠습니다. 2020년 초반에 급격히 상승한 배당수익이 점점 내려오면서 횡보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것 처럼 배당수익률은 주가에 영향을 받기 때문에 2020년도의 코로나 여파로 급격히 하락한 주가 때문에 반대로 상승한 것으로 보이고, 이 후 주가가 상승하면서 수익률이 다시 낮아지는 모습을 볼 수 있네요.

 

 

배당 내역 Dividend Yield History

 

 그 간의 배당 내역을 살펴보겠습니다. 10년 기준으로 그래프와 내역을 살펴보면 2013년에는 연 평균 배당수익이 2.82%에서 2023년에는 연 평균 1.3% 수준으로 배당수익 자체만 본다면 조금은 줄어든 모습을 볼 수 있는데요. 이는 배당금이 줄지 않았다면 주가가 상승했다는 이야기이기 때문에 배당 뿐만 아니라 시세차익까지 노려볼 수 있는 종목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배당 성장률 Dividend Growth

 

 이번에는 배당수익률 대신 배당금 자체의 성장에 대해서 확인해보겠습니다. 10년을 기준으로보면 급격하게 상승하지는 않지만 그래도 조금씩 우상향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2013년에 1.47달러에서 2022년 2.01달러 수준이네요. 개인적으로의 느낌은 배당금의 성장이 크지는 안다고 봅니다. 아무래도 배당성향이 10%대이기 때문에 다른 투자에 조금 더 주력을해서 사업을 키워나가는 중이라고 판단되네요. 단지 배당 자체보다는 배당을 받으면서 시세차익을 노려볼 만한 종목이라고 생각합니다. 

 

 

Price & Dividend History

 

 5년 간의 배당금 내역을 보면 2023년으로 오면서 배당도 늘어나고 주가도 올라가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배당 수익률이 다소 낮아보이는 이유였네요. 

 

 

 

매출 및 영업이익

 

 주식 투자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건 기업의 성과이겠죠. 시세차익이든 배당주든 공통적인 기본 조건은 바로 해당 기업의 성과입니다. 위에 왼쪽 그래프는 뉴코의 매출 그래프이고, 오른쪽 그래프는 뉴코의 영업이익 그래프입니다. 매출과 영업이익이 거의 동일한 형태를 보여주고 있네요. 대부분이 영업이익에 의해 매출이 결정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오르락 내리락 하다가 최근에 급격하게 매출과 영업이익이 늘어난 케이스네요. 개인적으로는 꾸준한 우상향을 좋아하는데 이 그래프로는 조금은 지켜볼 필요가 있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개인적으로 뉴코 종목의 투자에 대한 종합 의견은 보류입니다. 저는 시세차익보다는 배당금에 관심이 많은데 배당성장이 제 기준에 비해서는 낮고 성과도 오르락내리락 하는 모습을 보이기 때문입니다. 

 

미국 배당주에 관심이 있고 책을 통해서 개념적으로 공부를 하고 싶다면 아래 책을 추천합니다. 아래 책을 읽고 이 글을 작성하고 있으며 개인적으로는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2023.11.13 - [독서노트] - [독서노트] 배당주로 월 500만 원 따박따박 받는 법 (김수현)

 

[독서노트] 배당주로 월 500만 원 따박따박 받는 법 (김수현)

보유할 땐 현금흐름을, 매도할 땐 시세차익을! 금리가 오르면 시장에는 유동성이 줄어들어 시세차익을 노리는 주식 투자는 어려워지게 될 것이다. 그렇다면 증시가 다시 살아날 경우 배당주 투

readerwriterb.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