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주식] 미국 배당주 종목 분석 '벡턴 디킨슨 Becton Dickinson (BDX)'

by 리더라이터 2023. 11. 26.

벡턴 디킨슨 Becton Deckinson (BDX)

 벡턴 디킨슨은 1063년 9월 25일에 NYSE(뉴욕증권거래소)에 상장된 헬스케어 장비 및 서비스 부문의 종목입니다. 벡턴 디킨슨은 다양한 의료 기기, 계기 시스템, 시약을 제조하는 의료 기술회사입니다. 1897년 의료 기기 제조 회사로 설립된 벡턴디킨스는 이후 수차례의 인수, 합병 과정을 거치며 진단 시스템, 바이오 과학 분야로도 사업을 다각화했습니다. 2014년 의료 기술 회사인 케어 퓨전을, 2017년 4월에는 바드를 인수했습니다. 현재는 BD 메디컬, BD 라이프 사이언스 부문으로 나뉘어 경영하고 있습니다. BD 메디컬 부문은 당뇨병 치료 관련 기기, 약물 관리 솔루션, 제약 솔루션, 사용 후 기기 처리 솔루션 등을 제공하며, BD 라이프 사이언스 부분은 진단 시스템, 사전 분석 시스템, 실험실 자동화 시스템 등을 제공합니다.

 

https://www.bd.com/

 

Advancing the world of health | BD Korea

BD는 의료 제품, 서비스 역량 및 솔루션을 세계 곳곳에 제공함으로써 의료의 새로운 시대를 여는 것을 추구합니다.

www.bd.com

 

배당 정보

 

 

 벡턴 디킨슨의 배당 정보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배당이라는 것은 기업이 영업 활동을 통해서 수익을 내고 그 이익이 누적되어 만들어진 이익의 잉여금의 일부를 주주에게 분배하는 돈 입니다. 돈을 벌어야만 배당금을 줄 수 있고 배당금이 늘어난다는 것은 영업 활동을 잘하고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배당수익률은 1.59% 입니다. 배당수익률이란 현재의 주가로 주식을 매수한다면 돌려받을 수 있는 배당금의 수익률이 몇 퍼센터가 되느냐를 확인하는 지표인데요. 그렇기 때문에 매일 바뀌는 주가 영향을 받아서 배당 수익률은 달라질 수 있는 부분입니다. 배당수익률 자체만으로는 배당주로서의 충분한 매력은 없는데요. 말씀드렸다시피 배당수익률은 주가가 지속적으로 상승하면서 수익률은 상대적으로 낮아 보이는 착시현상도 있을 수 있으니 조금 더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배당금은 3.8 달러입니다. 이는 1주를 보유하고 있을 때 1년 동안 받는 배당금의 금액을 뜻합니다. 

 배당성향은 29.79% 입니다. 쉽게 말해서 수익의 약 30%는 주주에게 배당금으로 환원하고, 70%는 회사의 영업 활동을 위한 투자 등에 쓰인다고 이해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 더 투자해서 회사를 성장시키겠다는 의지를 볼 수 있는 부분입니다. 

 그리고 배당주 투자에 있어서 가장 중요하다고 판단되는 배당성장률입니다. 5년 기준으로 보건데 현재 4.47% 라는 성장을 보이고 있습니다. 나쁘다고 볼 수 없지만 더 높은 종목들을 보다 보니 상대적으로 성장이 빠르다고 느껴지지는 않는 부분입니다. 다만 현재까지 배당을 계속해서 늘려 온 기간이 50년이라는 것을 감안한다면 배당주로서 믿음이 가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50년 동안 배당을 줄이지 않고 조금이나마 계속해서 증가시키면서 주주들에게 환원을 했다는 의미이기 때문입니다. 각 항목에 대해서 상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최근 배당 정보를 살펴보면 2023년 12월 7일에 배당락으로 인해 2023년 12월 29일에 1주 당 0.95 달러가 지급될 예정입니다. 분기 배당이기 때문에 벡턴 디킨슨은 3월 배당주, 6월 배당주, 9월 배당주, 12월 배당주에 해당되겠네요. 곧 배당락이 다가오니까 분석해보고 매력적이라면 당장 매수해야겠습니다. 

 

 

 

 

배당 수익률 Dividend Yield

 

 배당 수익률 그래프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최근 5년 동안의 배당수익률의 변화를 살펴보면 오르락내리락 반복되는 모습을 보일 수 있습니다. 배당금은 조금이나마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다는 정보는 앞서 알게 되었고, 배당수익률이 오르락내리락한다는 의미는 주가가 오르락내리락한다고 이해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위의 데이터에서도 같은 년도이지만 최소 수익률, 최대 수익률, 평균 수익률로 구분해서 나타내고 있습니다. 저희는 추세를 보기 위함이니 평균수익률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2013년도에 평균 수익률은 1.86%였고 현재 2023년도는 1.4%의 수익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수익률 입장에서 보면 다소 줄었지만 이는 주가가 상승했을 수도 있음을 의미하기에 뒤에서 더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배당 성장률 Dividend Growth

 

 

배당주 투자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배당 성장률을 살펴보겠습니다. 배당 성장률은 일정 기간 동안 주당 배당금일 얼마나 늘어났는지를 의미하는 지표입니다. 최근 10년의 데이터를 살펴보면 조금씩 상승하는 모습을 보실 수 있습니다. 배당 성장률이 중요한 이유는 바로 복리 때문입니다. 투자 공부를 하시는 분들은 복리의 의미와 복리의 중요성에 대해서는 공감하실 텐데요. 배당성장률이 높다는 것은 시간일 갈수록 받을 수 있는 배당금이 늘어난다는 의미인데, 받은 배당금을 재투자한다고 생각한다면 그 복리 효과는 더욱 커지는 셈입니다. 주식 투자는 장기투자이기 때문에 복리의 효과를 생각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2013년도에 1.97 달러였던 배당금이 2022년도에는 3.49 달러가 되었습니다. 지급되는 배당금은 늘어나고 있고 그 성장세는 조금씩 다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016년까지는 연간 성장률이 약 10% 수준을 유지했었는데 2017년 이후에는 감소하면서 2019년도에 최저 성장을 보이다가 최근까지는 계속 다시 성장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Price & Dividend History

 

 배당금과 주가를 비교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배당금은 조금씩이나마 상승하고 있고 주가도 상승 하락을 반복하면서 횡보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전반적으로 조용하고 잠잠한 형태를 보이고 있습니다. 배당성장이 신나게 높은 것도 아니고 그렇다고 시세차익을 노릴 만큼의 주가 상승이 있는 것도 아니고 그로 인해서 배당수익률도 높지 않은 종목이라서 조금은 관심도가 떨어지는 부분입니다. 

 

 

 

매출 및 영업이익

 

 투자하고자 하는 종목 분석에 있어서 중요한 점 하나는 바로 기업의 실적이겠죠? 실적을 대표하는 여러 지표가 있지만 저희는 복잡하지 않게 간단하면서도 제일 중요한 매출과 영업이익만 확인해 보겠습니다.

 위의 그래프 왼쪽은 매출, 오른쪽은 영업이익을 나타내는 그래프입니다. 2014년도부터 2023년도까지를 나타내는 실적인데요. 매출은 전반적으로 우상향 하는 모습을 보이고 영업이익은 2020년도에 급격히 낮아지지만 바로 다음 해인 2021년도에 전년도인 2019년도의 영업이익을 훨씬 뛰어넘는 성과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2020년도는 아무래도 코로나 영향으로 인한 매출 감소였던 것으로 추정되네요. 영업이익도 전반적으로 우상향 한다고 판단합니다. 2020년도도 방어를 했어야 한다고 보수적으로 바라보시는 분들도 계실 겁니다. 이런 부분들은 개인의 판단에 따라 달라질 수 있겠습니다. 

 

 벡턴 디킨슨에 대해 종합 평가를 하자면 나쁘지 않지만 당장 투자를 하고 싶게 만드는 종목은 아니라는 점입니다. 주가 하락을 감소하더라도 매수 기회로 삼을 정도의 배당수익률이 높은 것도 아니고, 장기적으로 바라보고 투자할 정도로 배당성장률이 높은 것도 아니고, 시세차익을 노릴 만큼 주가 상승이 높은 것도 아니기 때문입니다.

 

미국 배당주에 관심이 있고 책을 통해서 개념적으로 공부를 하고 싶다면 아래 책을 추천합니다. 아래 책을 읽고 이 글을 작성하고 있으며 개인적으로는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2023.11.13 - [독서노트] - [독서노트] 배당주로 월 500만 원 따박따박 받는 법 (김수현)

 

[독서노트] 배당주로 월 500만 원 따박따박 받는 법 (김수현)

보유할 땐 현금흐름을, 매도할 땐 시세차익을! 금리가 오르면 시장에는 유동성이 줄어들어 시세차익을 노리는 주식 투자는 어려워지게 될 것이다. 그렇다면 증시가 다시 살아날 경우 배당주 투

readerwriterb.tistory.com

댓글